사상 초유국면…지난해 수준 대책으론 역부족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야당 국회의원들은 지난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야당 단독으로 강행한 농림축산식품부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쌀값 폭락 사태에 대한 정부차원의 특단의 대책을 강하게 촉구했다.

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은 “고인이 된 백남기 농업인이 요구한 것은 바로 쌀 대책 하나였다”면서 “지난해에도 쌀 값 하락이 예견됐는데도 불구하고 뒷북 행정으로 땜질 처방하는데만 급급했었다”고 질타했다. 김 의원은 이어 “2011년에 발표한 ‘쌀산업 5개년 종합계획’에 있었던 ‘자동시장격리제도’를 도입하지 않는 이유가 뭐냐”고 따지고 “연간 소비량보다 초과 생산될 경우 자동 격리되는 제도를 실시했으면 시장이 안정될 수 있지 않냐”며 제도 도입을 촉구했다.

정인화 의원(국민의당, 광양·곡성·구례)도 “쌀 농업이 농업인 소득의 40%나 차지하는 현실을 감안할 때 쌀 값 폭락 사태에 대한 긴급 대책이 필요하다”며 “시급한 것은 농지축소와 재고미 처분 대책이 아니라 추가 물량에 대한 시장 격리”라고 지적했다.

이개호 의원(더불어민주, 담양·함평·영광·장성)은 “지난해 정부가 시장에서 격리한 쌀 34만톤 중 1만4000여톤이 가격이 맞지 않는다는 이유로 아직 수매되지 않고 있으며 이 물량이 그대로 시장에 투매되면서 쌀 시장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의원은 이어 투매 현상을 막으려면 “정부가 지난해 가격 수준으로 쌀 값을 지지할 때까지 무제한 수매하겠다고 발표하는 등 반드시 쌀값을 지켜내겠다는 의지가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황주홍 의원(국민의당, 고흥·보성·장흥·강진)은 “쌀값이 지난해 대비 20%가까이 급락한 것은 농정 사상 초유의 기록이다”고 말하고 “사상 초유의 국면에서 정부는 지난해와 똑같은 수준의 대책만 발표하는 게 말이 되냐”고 따졌다. 황 의원은 “비상 상황인 만큼 공공비축물량은 생산량의 10%수준으로 높이고 우선지급금 지급 비중도 95%로 높이는 것은 물론 재산정 시점도 다음달 중순 이전으로 해라”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