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고급 임산물인 잣 소비가 늘고 있다.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이 잣의 소비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최근 10년간 잣의 소비가 연평균 9%씩 증가했다고 지난 17일 밝혔다.

또한 가구당 잣 구입액은 6년간(2010~2015) 평균 2만146원으로 구입액이 5만원 이하인 가구가 전체의 77.9%를 차지했으며 잣의 평균 구입 빈도 또한 연중 1.3회, 평균 구입액은 1만5939원으로 나타났다.

잣 구매와 주부 연령과의 관계에서는 40대 주부의 가계에서 구입액이 가장 높았고 연령이 낮을수록 구입액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주부들이 잣 구입 시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사항은 가격(평균 2만1057원)보다는 원산지(평균 2만8044원)와 안전성(평균 2만6214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구입처별 구매액 점유율은 임가 직거래가 18.7%(평균 3만8443원)로 6년간(2010~2015) 가장 높았으며 인터넷 및 홈쇼핑이 13.5%(평균 2만839원)로 뒤를 이었다.

잣 구입처가 과거 재래시장에서 최근 인터넷 및 홈쇼핑, 대형슈퍼, 로컬푸드매장, 유기농매장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소비자들의 구입패턴도 달라지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2년은 인터넷 및 홈쇼핑 구입 비율(평균 4만3117원)이 가장 높았으며 유기농매장 구입 점유율도 꾸준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는 임가와의 직접 구입을 통해 중간 유통마진을 없애고 원산지에 대한 불신을 해소하려는 소비자들의 의사가 반영된 결과로 분석된다.

한편 이번 분석 결과는 산림과학원 임업 6차산업화 연구팀이 농촌진흥청과 협업 연구를 통한 ‘농식품 소비자 트렌드 패널 조사 사업’ 수행에서 나온 결과로 주요 농식품 품목 중 임산물에 해당하는 품목을 따로 분리해 소비트렌드를 분석했다.

강진택 산림과학원 산림산업연구과 박사는 “잣의 소비 촉진을 위해서는 젊은 층의 기호에 맞는 가공제품의 개발과 재래시장 활성에 대한 대책이 동시에 고려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며 “농진청과의 협업으로 농식품 소비트렌드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해 임산물 소비패턴을 분석하고 이에 따른 대응전략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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