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된장에서 면역증강에 특효를 나타내는 토종 유산균이 발견됐다.

한국식품연구원 전통식품연구센터 이영경 박사 연구팀은 전통 발효식품 된장에서 면역증강, 대장염 억제, 항인플루엔자 효능을 보이는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K040706’ 유산균 균주를 확인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박사 연구팀은 다양한 우리나라 전통발효식품에서 유용미생물을 발굴하는 작업을 진행한 결과 면역증강 효능이 있는 우수한 유산균을 발굴, 상온유통에서도 생균과 동일한 효능을 보이는 소재를 자체개발하는데 성공했다. 이번에 개발된 유산균은 면역억제유도 동물모델에서 면역증강 효능과 장내환경 개선 효능, 대장염 발병 억제 효능, 항인플루엔자 효능 등이 탁월한 것으로 확인됐다.

특히 면역억제제(Cyclophosphamide)를 투여한 동물모델의 비장 지표는 생균제 공급으로 4.3배, 균체소재 공급으로 4.8배 증가 했다. 싸이토카인 등 기타 면역증강과 관련된 지표 역시 정상 동물에 가까운 정상화 효능을 확인했으며, 생균이 아닌 균체 소재의 공급만으로도 장내 유해균이 감소하고 유익균이 증가하는 장내 환경 개선 효과 또한 확인했다.

락토바실러스 사케이 K040706 유산균 소재의 면역증강 효능을 병증모델에서 평가한 결과에서도 질병 방어효과가 입증돼 현재 특허 출원 및 국제 학술지에 논문 게재 1건 및 후속 연구 결과에 대한 투고가 진행되고 있다. 현재 연구팀은 개발된 토종 유산균 소재를 비롯하여 국산 천연물 유래 면역증강 소재에 대해 추가적인 다양한 효능 평가 연구를 포함한 실용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박사는 “이번 개발된 토종 유산균은 생균이 아닌 균체 자체로도 동등한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열에 약한 생균과 달리 다양한 가공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생균수 유지를 위한 냉장유통 등의 비용을 절감해 국내·외 시장에서 기능·경제성 면에 대한 경쟁력이 뛰어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