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매유통 경쟁력 제고 한다더니...자회사 통합 철회
농협, 급여체계·노조문제...원활한 추진 어려워
효율적 운영보다 정치논리 우선...지적 쏟아져

농협이 경제사업 활성화와 소매유통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키로 했던 유통 자회사 통합계획이 사실상 철회된 것으로 전해져 개혁의지가 사라졌다는 빈축을 사고 있다.

농협중앙회는 2012년 사업구조 개편 논의 당시 소매유통 통합을 통한 운영 효율화를 강조하며 중앙회와 자회사로 분산된 조직을 경제지주 산하 단일법인으로 통합, 경쟁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농협은 2015년 3월 농협하나로유통을 출범시켰으며 올해 4개 소매유통 자회사(농협유통, 농협충북유통, 농협부경유통, 농협대전유통)를 농협하나로유통으로 통합할 계획이라고 지난해 발표했다. 또한 지난해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국정감사에서도 ‘유사한 유통 자회사가 너무 많다’는 의원들의 지적에 농협은 “2017년까지 통합해 단일법인으로 만들겠다”고 답하기도 했다.
  
하지만 올해 들어 농협에서는 유통 자회사 통합 계획을 사실상 철회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지난 15일 열린 국회 농해수위 업무보고에서는 지난해까지 있었던 유통 자회사 통합 추진 계획이 빠진 채 보고가 진행돼 유통 자회사 통합 계획 철회가 기정사실화된 것으로 풀이되기도 했다. 올해까지 완료해야 하는 중차대한 사업계획에 대한 보고가 빠진 것은 사업 추진 계획이 철회된데 따른 방증이란 해석이다.
  
이에 대해 농협은 법인의 물적배분에 따른 과세규모가 크며, 자회사들의 급여체계와 노조가 달라 원활한 추진이 어렵다고 설명하고 있다. 하지만 속사정은 과세규모나 급여체계, 노조 등의 이유 뿐만 아니라 자회사 통합으로 등기임원의 수가 줄어들기 때문이라는 비판이 일고 있다. 특히 유통 자회사의 등기임원은 그 수가 60여명에 달하며 그 중 이사나 감사는 조합장이 역임하는 경우가 많아 이번 유통 자회사 통합 철회가 정치논리에 따른 것이라는 지적도 일고 있다. 
  
농업계 한 전문가는 “조직 운영에 있어 정치적 논리가 우선돼선 안 된다”며 “급변하는 유통환경에서 농협이 소비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법이 무엇인지를 다시 되짚어봐야 할 것이다”고 꼬집었다.
  
한편 농협 경제지주 관계자는 “유통 자회사 통합이 법인세, 직원의 급여체계 등 때문에 쉽게 진행이 되고 있지 않고 있다”며 “통합 계획 자체를 철회하는 것은 아직 결정된 것이 아니라 경우의 수 중 하나로 놓고 검토하고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