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시설 현대화 '한 목소리'
관상 목적인 '화훼'...별도의 법 제정을

화훼업계가 지속된 경기침체 등 화훼소비를 위축시키는 악재들로 위기일로를 걷고 있는 가운데 돌파구를 찾고자 화훼업계 생산, 소비, 유통, 연구, 법령 등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였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지난 2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 농산물수급관리종합실에서 화훼업계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청한 가운데 ‘화훼산업종합발전대책 수립을 위한 화훼전문가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유일호 경제부총리(기획재정부 장관)가 다음 달까지 수립키로 한 ‘화훼산업종합발전대책’에 대해 업계의 의견을 수렴코자 마련됐다.
   
이날 포럼에서는 화훼산업 발전을 위해 필요한 △품종 육종 △생산기반 확충 △유통구조 개선 △수출 확대 △소비생활화 △화훼법 △통계 개선 등 7가지 주요현안을 주제로 한 발제 및 종합토론이 각각 이뤄졌다. 특히 토론패널들은 화훼업계종사자들을 보호키 위한 화훼산업진흥법(이하 화훼법)이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데 이어 낙후된 유통시설의 전면적인 보수를 통한 유통개선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종사자 보호·산업진흥·국민 행복’...화훼법 마련해야
  
이날 토론패널들은 화훼산업 발전과 국민 행복 증진을 위해 화훼법을 빠른 시일 내 마련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송재일 명지대 교수는 “선진국의 농업관련법은 산업과 시장의 기능을 중시한 ‘기능주의 입법방식’을 통해 농업과 농촌의 지위를 높이는데 큰 기여를 해왔다”며 “그러나 우리나라의 농업관련법은 농업을 ‘식용 동식물 위주’로 간주하고 있어 ‘관상을 목적으로 하는 식물’인 화훼에 대한 별도의 법이 필요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화훼법은 법학적 측면에서 ‘일반법만으로는 경제적 약자나 산업 보호가 미약해 국가경쟁력을 키우는 수단’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특별법 제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임연홍 (사)한국화훼협회 부회장은 “그동안 화훼업계는 업계 자체의 화훼산업 관련 데이터를 확보할 수 없어 국토교통부의 지역개발 등 타부서 사업에 대해 보상을 받아야 할 때도 정당한 보상액도 요구할 수 없었다”며 “화훼법을 통해 화훼산업 관련 데이터조사단체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가통계에 나오는 생산량, 도매가격, 구성비, 이전비용 등은 매우 추상적이기 때문에 화훼분야를 전문적으로 전수 조사해 업계종사자들을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진광남 농업회사법인 (주)제이제이에프 대표이사는 “화훼의 경우 비식용작물이기 때문에 소비자들에게 재사용을 금지하기 난해한 부분이 있다”며 “화훼법에는 화훼 재사용을 줄여나갈 수 있는 법안을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완순 서울시립대 교수는 “화훼는 관상용 식물이라는 폭 넓은 범위를 지칭하는 만큼 정부부처 및 담당기관에서도 담당자가 모호하기 때문에 법의 규제를 통해 담당부처를 ‘확정’하고 일관적인 정책을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화훼산업은 국민들의 정서를 기반으로 성장하는 산업인 만큼 사치제가 아닌 국민들의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도록 교육 등 내용을 법에 담아야 한다”고 말했다.
 
# 유통선진화 이뤄야
  
또한 토론 패널들은 화훼소비촉진에 앞서 유통의 선진화가 이뤄져야 한다는데 공감대를 모은 반면 시설현대화를 이룬 화훼거점종합유통센터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주장과 직거래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이견이 팽팽히 맞섰다. 
  
심정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화훼사업센터장은 “aT는 양재동 화훼꽃시장의 시설현대화를 위해 화훼거점종합유통센터인 아그로밸리를 BOT(민관투자사업)형식으로 건립할 것을 기획한 바 있으나 투자금을 유치하지 못해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그러나 아그로밸리는 과천과 경부선 등의 수도권 화훼유통인들을 아우를 수 있는 수도권화훼거점유통센터를 만들기 위해 꼭 건립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화훼법이 제정된다면 이처럼 화훼거점유통센터 마련을 위한 내용이 반영됐음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현재 aT화훼사업센터는 6611m2(2000평) 규모에서 연간 1100억~1200억원의 경매실적을 내고 있으며 이는 최대 취급물량이어서 더 이상 취급액을 늘릴 수 없다”고 말했다.
  
강성해 한국화훼농협 조합장도 “10여년 사이에 화훼생산액이 반토막났다”며 “국내 유통이 무너지면 수출로도 나아갈 수 없기 때문에 화훼거점종합유통센터 건립은 가장 우선시 돼야 할 사업”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반면 임연홍 화훼협회 부회장은 “현재 화훼 단가를 낮출 수 없는 것은 지방에서 재배된 꽃을 서울 내 경매장으로 출하한 뒤 다시 각 지방으로 재분산되는 구조를 지녔기 때문”이라고 지적하며 “aT나 광역단체에서 광역단위를 공판장을 운영해 유통비용을 축소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박공영 우리꽃 대표는 “현재 농산물도 직거래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인데 굳이 화훼거점종합유통센터를 만들어야 하나 의문이 든다”며 “화훼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유통경로를 만드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피력했다. 
  
이밖에도 심 센터장은 “현재 화훼의 수명연장 방안으로 습식유통을 권장하고 있지만 농가에서부터 소매점포까지 습식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 마련되지 않아 제대로 실시되고 있지 않다”며 “중도매인점포와 소매점포의 규모를 늘릴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습식유통이 제대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애경 단국대 교수는 “꽃은 소비촉진에 앞서 잘 폐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소비자들이 시든 꽃을 보다 쉽게 버릴 수 있는 폐기 시스템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