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전 대표, 소통 강조…사면초가 농축수산업계 챙길 것

“농정수석을 임명해 농정 현안을 면밀히 파악하는 대통령이 되겠습니다.”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지난 9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에서 한국농축산연합회와 간담회<사진>를 갖고 청탁금지법 시행과 쌀값 하락, AI(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등으로 인한 농축수산업계의 어려움에 공감을 표시하고 농업이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정책을 펼쳐나가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문 전 대표는 소통의 중요성을 재차 강조하며, 농업·농촌 현장과의 원활한 소통이 이뤄질 수 있는 창구 마련이 필요하다고 봤다. 그는 “다음 정부에서 대통령이 된다면 농정 수석을 둬 대통령이 농업을 직접 챙길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농업 전반에 통찰력이 있고 농업계 현안 등을 잘 파악하고 있는 인사에게 농정을 맡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청와대 수석은 정책조정수석, 정무수석, 민정수석, 외교안보수석, 홍보수석, 경제수석, 미래전략수석, 교육문화수석, 고용복지수석, 인사수석 등 총 10명으로 농정수석은 없다.

아울러 문 전 대표는 청탁금지법으로 사면초가 상황에 놓인 농축수산업계를 위한 대안을 모색하겠다는 생각을 밝혔다. 문 전 대표는 “청탁금지법으로 위기감을 호소하는 농업 현장의 목소리를 잘 알고 있다”며 “청탁금지법 시행령을 신축성 있게 바꿔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농축산연합회는 문 전 대표에 △농림축산식품부 격상 △농어업회의소 설립 추진 확대 △농업관련 법령·제도 정비 △농축산물 관측·예측·대응·응용 통합플랫폼 ‘다물 프로젝트’ 추진 등을 주요 골자로 하는 4대 요구사항을 전달했다.

농축산연합회는 우리나라의 근간인 농업을 미래농업으로 발전시키고 개방농정에 대응하기 위해 농업 주무부처인 농식품부를 기획재정부와 같이 장관을 부총리급으로 격상시켜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한 농축산연합회 소속 단체장들은 농업인들의 대의기구인 농어업회의소의 법제화와 설립 확대를 통해 농정을 수립하고 민·관 협치를 통한 농정의 민주성 확보, 효율성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데 뜻을 같이 했다.

아울러 청탁금지법과 한국마사회법,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 농업협동조합법, 자조금 제도 등에 대한 정비가 이뤄져 농업인 권익을 보장하고 농업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도모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특히 ICT(정보통신기술)를 기반으로 한 통합플랫폼 ‘다물시스템’을 설립, 산지정보 생성팀 및 적정 소비량 예측팀을 운용하고 이를 기반으로 품목별 위원회를 구성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이날 이홍기 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는 농축산업계 4대 요구사항과 함께 각 단체별 현안과 건의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