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물산기업, 국제종합기계와 함께 국내업체 중 최대부스 구축 눈길
10개 업체로 구성된 한국관 구축…중소농기계업체 유럽시장 공략 지원
전 세계 42개국 1770여 업체가 첨단기술을 선보이며 각축전을 벌인 2017프랑스농업기계박람회(SIMA2017)에서 한국농기계업체들 역시 우수품질의 농기계·자재를 선보이며 유럽대륙 공략을 위한 홍보·마케팅과 바이어상담을 전개했다.
동양물산기업은 지난해 한식구가 된 국제종합기계와 함께 국내업체 중 최대부스를 독립적으로 구축해 대대적인 판촉전을 벌였으며 대동공업과 LS엠트론은 현지 디스트리뷰터(Distributor)와 공동으로 홍보부스를 마련, 활발한 홍보전을 펼쳤다.
또한 한국농기계공업협동조합은 국내 10개 업체(아세아텍·한성티앤아이·위캔글로벌·익산농기계·삼산물산·병주농자재·에코솔라텍·성창산업·태흥이기·하다)로 구성된 한국관을 구축하고 중소농기계업체들의 유럽시장 공략을 지원했다.
SIMA2017에서는 국내업체들의 유럽농기계시장에 대한 기대치를 높일 수 있었으며, 이러한 희망치와 함께 국산 농기계의 수출산업화를 위한 경제사절단 등 정부차원의 수출지원책 확대를 바라는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다.
SIMA2017에서 유럽시장 공략을 위한 국내업체들의 마케팅 활동을 스케치했다.
# 현장 이모저모
▲동양물산기업과 국제종합기계는 각각 TYM과 Branson이라는 자체 수출브랜드로 공동전시부스를 꾸려 다양한 마케팅을 펼치는 등 본격적인 유럽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 LS엠트론은 MT5 70마력급, XU 68마력, XP 102마력, MT 125마력급 트랙터 등 신제품위주의 트랙터를 선보여 딜러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 대동은 유럽 29개 국가를 대상으로 안정적인 25개 디스트리뷰터를 확보, 지속적인 수출 물량확대를 꾀하고 있다. 김재식 유럽법인장이 유럽에 최초 론칭하는 전기UTV를 딜러에게 설명하고 있다.
# 한국관 전경
# [현장인터뷰] 윤여두 동양물산기업 부회장
“이제는 대한민국 농기계산업도 해외수출시장에서 이득을 챙겨 국내에서 농가들에게 혜택을 줄 수 있는 산업으로 발전해야하지 않겠습니까.”
SIMA에서 현지 마케팅을 펼친 윤여두 동양물산 부회장은 이같이 밝히며 “침체일로에 있는 농기계 내수시장의 한계를 벗어나 해외시장에서 답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 부회장은 “유럽시장은 자체 네트워크가 강해 아시아권 업체들이 포기하는 수순으로, 이번 SIMA에도 일본 업체는 구보다社만이 참여할 정도”라며 “하지만 최근 유럽시장은 100마력이상 트랙터는 25%가 하락했지만 100마력이하 시장은 25%가 상승하고 있어 동양물산과 국제기계의 시너지를 통한 소량 다품목, 다양성이라는 특성을 통해 유럽시장에 본격 진출을 선언하게 된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국내업체들은 북미시장에 치중돼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유럽시장도 북미시장과 비슷한 20만대 시장으로 높은 품질과 가격경쟁력을 통한 틈새시장을 공략한다면 충분한 승산이 있다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윤 부회장은 “국내 농기계산업의 대외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업계의 뼈를 깎는 자구노력과 더불어 정부의 R&D(연구개발)지원확대와 적극적인 수출지원책 마련이 절실하다”고 일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