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대비태세 점검기능 수행…질병대응 강화

농림축산식품부 내에 방역업무를 총괄하는 ‘방역정책국’을 신설하는 방안이 가시화되고 있다.

농식품부는 최근 AI(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방역 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축산 관련 조직을 재편하는 작업을 추진중이다.

축산업 진흥이 주된 기능인 축산국에서 산업진흥 정책과 방역 정책을 함께 수행하다보니 평시에는 축산업 진흥에, 질병 발생시에는 방역에 집중할 수 밖에 없는 이원적 업무 구조가 되풀이 되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여기에 농림축산검역본부와의 업무 중복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방역정책국을 신설해 축산업 진흥과 방역 정책기능을 분리하고 검역본부의 방역 정책업무를 농식품부로 일원화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신설되는 방역정책국은 ‘방역정책과’, ‘방역총괄과’, ‘방역관리과’, ‘방역지원과’ 등 4개 과로 구성되며, 평시에는 방역 정책에 집중하면서 가축질병 발생 예방과 대응 강화를 위한 CPX(가상방역훈련) 등 현장 대비태세를 점검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이에 따라 기존 축산국은 검역본부의 동물보호과를 이체 받아 동물복지팀과 병합시키고, ‘축산유통과’를 신설해 축산물 유통 효율화와 불공정행위 점검, 수출 확대 업무를 담당케 할 계획이다.

최명철 농식품부 축산정책과장은 “축산국이 산업 진흥과 방역 정책을 동시에 수행해 가축질병 예방 기능에 소홀하기 쉬운 구조로 돼 있다”며 “앞으로 축산업 진흥과 방역 정책기능을 분리하고 검역본부내에 방역감시단을 신설해 인력을 확충, 농가 지도·점검과 질병 발생시 현장 통제·관리를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