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병성·저항성 우수제품 '눈길'
빠른 효과에 안전성까지…농업인 편의성 UP

치열한 마케팅 전쟁이 예견되고 있는 작물보호제 업계. 올해 작물보호제 업계는 다양한 신제품을 필두로 내병성과 저항성에도 약효가 발휘될 수 있는 제품군을 선보이고 있다. 빠른 약효와 안전성을 기본으로 편리한 방제방법, 줄어든 처리횟수 등 농업인의 편의를 도모하고 있는 업체들의 대표적인 신제품을 소개한다.<편집자 주>

#농협케미컬(nhchemical.com)

농협케미컬은 판타지스타 입상수화제, 더블킥 입상수화제, 쏘일캅 캡슐현탁제, 딱풀 직접살포정제, 우람 액상수화제 등의 우수한 신제품을 통해 농업인의 농작업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안전한 사용과 저항성이 나타나는 병·해충에 대해서도 확실한 효과를 나타내다는 점이 강점이다.

△판타지스타 입상수화제

사과 갈색무늬병, 점무늬낙엽병 등에 효과적인 약제로 예방과 치료효과가 우수하다. 신규 계통인 벤질카바메이트계 살균제로 기존 스트로빌루린계 내성균에도 효과가 뛰어나며 전 생활사에 약효가 작용한다. 작물에 대한 안전성도 우수해 개화기를 포함한 전 생육기에 사용 가능하다.

△더블킥 액상수화제

미생물에서 추출한 천연성분 유도체인 아바멕틴과 스피노신계 스피네토람 혼합제로 넓은 살충 스펙트럼과 빠른 섭식저해 효과를 자랑한다. 접촉독과 소화중독에 따른 살충효과를 가지며 저항성이 생긴 해충에도 효과적이다. 고추 꽃노랑총채벌레, 담배나방 등에 등록돼 있다.

△쏘일캅 캡슐현탁제

유기인계 살충제로 토양에 존재하는 선충과 해충에 효과가 우수한 방제효과를 나타낸다. 캡슐현탁제 제형으로 토양관주처리로 사용하며 가스가 발생하지 않아 시설 내에서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다. 마늘 고자리파리, 수박·토마토·오이·인삼·가지 등의 뿌리혹선충에 등록돼 있다.

△딱풀 직접살포정제

논둑에서 ‘딱’ 던져서 일년생과 다년생 잡초(풀)를 동시에 방제하는 생력형 중기제초제다. 확산성이 탁월해 1000㎡(10ha)당 100개만 처리해도 효과적인 방제가 가능하다. 설포닐우레아계 제초제에 저항성을 갖는 물달개비, 올챙이고랭이 등의 방제에 효과적이다.

△우람 액상수화제

디니트로아니린계 계통 보호살균제로 적용대상 병해 폭이 넓고 다른 계통 약제에 대한 저항성 병원균에도 우수한 효과를 나타내는 종합 보호살균제다. 내우성이 우수하고 약효지속기간이 길다. 고추·사과·인삼 등의 탄저병과 사과 겹무늬썩음병, 고추 역병, 인삼 점무늬병, 감귤 잿빛곰팡이병에 등록돼 있다.

#동방아그로(dongbangagro.co.kr)

동방아그로는 야심차게 준비한 비선택성제초제 확타 미탁제를 비롯해 일등탄 액상수화제, 알지오 유탁제 등 눈으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속효성 제품군을 출시했다. 특히 빠른 효과와 함께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성까지 겸비해 농업인의 큰 사랑이 기대되고 있다.

△확타 미탁제

난방제 잡초 방제와 속효성을 겸비한 비선택성제초제로 일반 잡초뿐만 아니라 광엽·덩쿨성 외래잡초 깨풀, 명아주, 쇠비름, 메꽃 등에도 탁월한 방제 효과를 발휘한다. 특히 대부분의 잡초가 24시간 이내에 번다운되는 효과를 확인할 수 있을 정도로 빠른 약효를 자랑한다. 또한 저함량으로 잡초 방제가 가능한 환경 친화적 약제로 후작물과 작물 헛골에 걱정없이 안전하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 뛰어난 약효뿐만 아니라 원액처리 편리성, 비산약해 안전성 등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일등탄 액상수화제

과수·전작 작물에 발생하는 다양한 병해에 우수한 방제효과를 발휘하는 종합살균제다. EBI계와 스트로빌루린계 성분의 합제로 기존 단제 약제에 내성을 갖는 균을 탁월하게 방제하며 내성균 발현도 억제한다. 병원균의 포자발아에서 균사신장 억제에 이르기까지 넓은 작용기작으로 과수·전작의 문제병해를 방제하며 빠른 약효 발현과 표면확산 침투성, 약액이 묻지 않은 부위에도 효과가 나타나는 우수한 침달효과 등을 자랑한다. 인축이나 작물에 대한 안전성 또한 우수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알지오 유탁제

나방전문 살충제로 나방류 해충 저항성 관리에 적합하다. 복숭아순나방, 파밤나방, 담배나방, 배추좀나방, 배추순나방, 담배거세미나방 등 인시목 해충에 강한 살충력을 발휘하며 강력한 접촉독으로 작물 표면에 접촉한 해충을 효과적으로 방제한다. 또한 식독 효과도 뛰어나 작물체를 섭식한 유충을 치사시킨다. 작물체 접착성과 내우성이 탁월하며 약효지속기간도 길다. 꿀벌 등 유용곤충에 안전하며 사과, 복숭아, 감귤 등 과수는 물론 파, 고추, 오이, 배추 등 채소작물까지 등록돼 있어 활용도도 높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