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귀농 인큐베이팅 지원·연계 사업…농식품 벤처창업 메카로
6차 산업화 적극 육성·소비자 니즈 부응…친환경 농업육성 추진
도시민 농촌유입 위해 창업자금 지원 등 창농팜셰어사업 최초 실시

‘건강한 먹거리, 행복한 소비로 농가소득 전국 1위’ 도를 만들겠다는 경기도. 우리나라 최대 소비지인 수도권에 위치한 만큼 농업과 농촌은 물론 소비지 니즈까지 적극 반영해 도농상생 협력모델을 새롭게 만들어가며 이목을 집중 시키고 있다.

이러한 경기 돌풍을 이끄는 남경필 경기도지사로부터 농업·농촌관과 향후 농업·농촌의 발전방향을 들어봤다.

다음은 남 도지사와의 일문 일답.

- 국민의 먹거리를 책임지는 농업·농촌이 개방화와 고령화, 경기침체 등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이 같은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농정방향이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남 도지사의 농업·농촌관은 무엇인가.

“농업은 수천년간 국민의 소중한 먹거리를 책임져온 근본산업이며, 농촌은 단순 생활공간을 넘어 삶의 질을 높이는 삶터이자 쉼터이다. 하지만 현재 농촌은 국내의 경기침체로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고 있으며 FTA(자유무역협정)에 따른 시장 완전개방시대에 직면해 위기감이 고조되고 있다. 또한 농촌의 고령화율은 전국적으로 40%에 육박하는 등 생산인력 확보에도 어려움이 큰 상황이다. 하지만 농촌은 지속가능한 생명산업이자 국가 경제를 이끌 블루오션이며 4차 산업혁명으로 새로운 해법과 전기를 맞이하리라 기대하고 있다.”

- 현재 추진 중인 역점 농정시책과 경기도에서 자체적으로 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을 소개한다면.

“농업환경 변화에 대응해 단순한 생산량 증대보다는 소비자 중심의 차별화된 전략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에 NEXT 경기농정 비전을 수립해 지난해부터 추진 중이다. ‘건강한 먹거리, 행복한 소비로 농가소득 전국 1위’를 목표로 4대 분야 93개 세부사업을 통해 농가소득을 2020년까지 5000만원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억대 매출 농부도 5000호 양성하고, 경기도형 농어업·농촌 창업 발전 모델도 정립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청년 창농 팜셰어 공공임대농장 운영으로 청년 귀농 인큐베이팅을 지원하고 맞춤형 창업 지원사업을 올해부터 실시하는 한편 테크노파크, 농업기술실용화재단 등과의 연계 사업을 통해 농식품 벤처창업의 메가로 발전시킬 계획이다.”

- 경기도의 중장기 농업발전 계획과 농업·농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의 추진현황은.

“경기도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발전계획은 농업과 식품산업 발전, 농촌경제 활성화, 농촌지역 개발, 농어촌 삶의 질 향상을 주요 목표로 농산물의 경쟁력 강화와 안정적 생산 지원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특히 경기도는 최대 소비지시장인 수도권이라는 입지를 활용해 농산물 직거래, 로컬푸드 판매 활성화, 6차 산업화 등을 적극 육성할 계획이다. 또한 소비자 니즈에 부응해 친환경 농산물 인증 확대 등 친환경 농업육성도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 농업의 6차 산업화, 농촌개발 등이 농가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고 있다. 농업소득 제고를 위한 이들의 육성 방안이 있다면.

“농업소득의 정체와 불안전성, 도농간 격차 등으로 농가의 안정적인 소득 확보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경기도는 지난해 1월부터 경기도 6차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통해 전담지원센터을 설치해 인증, 교육, 마케팅,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으며 6차 산업경영체를 육성하는 동시에 6차 산업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소비 기반 마련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를 통해 농업의 부가가치를 증대하고, 농업인구의 유입과 농업·농촌의 활력 제고가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농업·농촌의 인력부족 문제가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되고 있다. 이를 위한 대책이 있다면.

“농촌의 고령화와 소득 양극화는 농업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주된 요인이 되고 있다. 경기도는 올해 농업발전을 이끌어갈 후계농업인 250명을 발굴해 자금과 컨설팅 지원 등 안정적인 정착을 도모하고 있으며 최고농업경영자과정, 농업마이스터과정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도 지원하고 있다. 또한 도시민 농촌유입을 위해 귀농·귀촌지원센터를 설립, 관련 교육과 창업자금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으며 창농팜셰어사업을 전국 최초로 실시해 창업을 희망하는 청장년에게 공공임대농장을 제공, 생산부터 유통·판매 등 농장경영을 직접 실현해볼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최근에는 쌀과 가축질병 등이 큰 이슈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한 대응방안은.

“쌀 가격 하락에 대응해 벼 재배면적 감축과 경기미 고품질화를 통한 수급안정 대책이 추진 중이다. 5ha이상 논에 쌀을 제외한 타작물로 전환시 생산기반시설과 장비 등을 지원하는 논 농업소득 다양화 사업을 시행하고 있으며 10ha이상은 생산 농산물의 판로확보를 위한 지역축제, 직거래장터 등의 행사비와 ha당 300만원의 생산자재비를 지원하는 쌀 안정화 특화단지 인센티브 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가축질병과 관련해서는 사전대응체계 구축, 발생시 초동대응 강화 등을 골자로 한 대응시스템을 구축하고, 위기경보가 해제된 이후에도 방역대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원예농산물의 가격 및 농가경영 안정을 위한 전략과 추진 계획은.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농산물 급증, 청탁금지법 시행에 따른 원예농가 소득 감소 등 어려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원예농가 소득안정을 위해서는 규모화와 쳬계적인 유통지원에 중점을 두고 있다. 산지조직 육성과 산지유통시설(APC) 지원은 물론 시설 현대화와 광역브랜드 지원 등 원예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추진 중이다. 특히 ICT기반 현대화와 선택형 맞춤농정, 난방 등 에너지 저감 지원과 공동브랜드 지원으로 소비패턴 변화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이를 위한 원예산업 종합계획을 다음달까지 수립할 예정이다.”

- 농업·농촌이 중앙정부의 하향식 정책 의존 기조에서 벗어나 상향식 지방농정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지방농정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할 수 있는 해법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역할 재정립 방향은.

“중앙정부의 하향식 농정은 지역 창의성을 훼손하고 농업의 자립역량 약화를 초래하고 있다. 종래 농정이 식량안보, 도농 소득격차 해소 등 공공재 성격이 강해 국가 주도의 역할이 컸던 것은 사실이나 농정은 지역의 토지와 자원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인 만큼 지방주도가 필요하다. 특히 농업·농촌의 급격한 대내외 환경변화는 농촌 활력증진과 서비스 증대 등 다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다. 따라서 중앙·지방·공공·농업인·소비자가 상호협력하는 거버넌스 도입이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 경기도는 지난해부터 농정 3개 국·원과 민간·유관기관이 함께 하는 경기농정발전협의체를 출범해 운영 중이다. 지역실정에 맞는 농업실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앙과 지방의 역할분담을 통한 협력적 농정체계가 필요한 까닭이다. 이를 위해 정책입안단계에서 지방의 참여를 확대하고, 집행·관리단계에서 지방의 자율성을 확대해야 한다. 또한 지방정부는 자체 역량을 제고함은 물론 전문가집단을 육성해야 한다.”

- 인구절벽과 이동, 에너지와 환경, 4차 산업혁명 등 우리 농업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경기도가 앞으로 지향하고 있는 농정 방향과 미래 농업을 위한 상생방안을 듣고 싶다.

“급변하는 농업환경에 맞춰 농업을 미래성장산업으로 전환하고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 공급과 농가소득 증대에 방점을 두고 있다. 친환경 우수 농산물의 확대 공급과 농가소득 전국 1위 달성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는 한편 경기도형 미래 농어촌·도시농업 발전모델을 구축키 위한 신농정을 준비 중이다. 농촌은 삶터인 동시에 쉼터인 만큼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농업·농촌의 가치 재인식과 도시농업을 활용한 도농상생, 농업의 외연 확대에도 주력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