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민단체 "농업-농촌 다원·공익적 가치 발전" 기대

농민단체들은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 첫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에 김영록 전 의원을 지명한 것에 대해 환영의 뜻을 밝혔다.

28개 농업인단체로 구성된 한국농축산연합회는 지난 19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지지선언을 했다.

이날 농축산연합회는 김 장관 후보자가 문 대통령의 ‘사람이 중심인 농정’, ‘농업인이 안심하고 농사짓는 나라’의 초석을 놓아 현장 농업인의 염원을 이룰 수 있는 적임자라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이홍기 농축산연합회 상임대표는 “농업난제가 산적해 있는 상황에서 농업인과 함께 아파하며 현장 중심으로 개혁을 추진할 수 있고, 갈등 해결능력을 지니고 협치를 실행할 수 있는 적임자로 김 전 의원이 내정된 것에 진심으로 환영한다”며 “김 장관 후보자는 현안 문제 해결과 더불어 농업·농촌의 다원적·공익적 가치를 지속가능하게 유지·발전시키기 위해 더욱 매진해 달라”고 말했다.

김지식 (사)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장은 김 장관 후보자의 역할 중요성을 강조하고, 김 장관 후보자가 조속히 청문회를 통과해 농업 콘트롤타워가 돼야 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김 회장은 “농업이 백척간두에 놓인 이 시기에 김 장관 후보자가 하루속히 청문회를 통과해 산적해 있는 어려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길 바란다”며 “김 장관 후보자는 농어업인의 입장을 잘 알고 있는 인사인만큼 국회는 개인적 흠결을 잡는 것보다는 농식품부 장관으로서 역할을 잘 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는 청문회를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이날 농축산연합회는 △청탁금지법에서 농축산물 제외 △무허가 축사 양성화 △AI(조류인플루엔자)·구제역 특별법 제정 △화훼산업 진흥 대책 △농업 소득세 개선 △인삼류 부가가치세 개선 △농업 관련 가업상속세 제도 개선 등을 요구하고, 가뭄으로 인한 서산 간척지 담수호 물 관리 부실로 염해가 크게 발생되고 있는 만큼 농업인들의 피해 확산 방지를 위한 대안 마련을 정부에 요청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