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호주가 불법 벌채목 교역제한 제도, 한국 맞춤형 지침, 기후변화정책, 산림황폐화방지 및 산림탄소 정보교류, 산림위성 등 양국 산림 현안에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산림청은 지난 20일 호주 캔버라에서 ‘제9차 한-호주 산림협력위원회’를 개최했다. 양측 수석대표로는 김용관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과 이안 톰슨(Ian Thompson) 호주 농림수산부 실장이 참석했다.

산림청은 1997년 산림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한 이후 정기회의를 통해 양국 산림현안에 대한 의견 교환과 협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양국은 불법 목재 교역제한 제도와 호주에서 마련한 한국 맞춤형 지침(CSG)에 대해 논의하고 실무협의를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이와 함께 우리나라도 불법벌채 목재와 관련 제품을 수입할 수 없도록 하는 법(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법률)을 최근 공포, 내년 3월 2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밖에 양국은 기후변화정책, 산림황폐화 방지를 통한 산림탄소 흡수량 증진 사례, 산림위성 활용방안 등에 대한 정보를 교류했다.

김용관 산림청 국제산림협력관은 “우리나라 주요 교역국인 호주와 불법 벌채 목재 교역 제한을 통해 세계 산림파괴를 막고 목재산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앞으로 양국 간 산림협력 강화로 실질적인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