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예방체계 전환

정부가 AI(조류인플루엔자) 방역체계를 상시 예방 체계로 전환키로 한 가운데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를 대비해 AI를 막기 위한 특별 방역에 돌입한다.

정부는 지난 7일 이낙연 국무총리 주재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개최, 관계부처 합동의 ‘조류인플루엔자(AI) 방역 종합대책’을 확정하고,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에 대비한 특별방역을 시행키로 했다.

이 총리는 이날 농림축산식품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AI 방역종합대책과 관련 “AI 대응을 AI 발생시 대응체계에서 상시 예방 체계로 전환하고, 가금산업 구조를 근본적으로 개편해 질병에 강한 가금산업을 구현할 것”을 당부했다.

이에 따라 내년 2월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비해 이달 말까지 가금관련 시설 점검 및 구제역 일제 백신접종을 완료하고, 다음달부터 AI 및 구제역 특별방역을 선제적으로 시행키로 했다.

농식품부는 443명을 투입해 다음달부터 내년 2월까지 전업규모 산란계·토종닭·오리 사육농가 2498호에 대해 매일 유선확인 및 월 1회 현장점검을 추진한다. 지방자치단체는 전담공무원(584명)을 지정해 방역에 취약한 농가(1538호)를 월 1회 이상 집중 현장 점검할 계획이다.

또한 농업인·지자체 방역인력 대상으로 사전 교육을 실시하고, 지자체별 기동방역대 4000명을 구성, 지자체별 1회 이상 도상 훈련을 실시하는 동시에 가축거래상이 취급하는 가금은 출하전 검사, 도축장에서 매일 검사를 실시키로 했다.

특히 올해 시범사업, 내년까지 완료를 목표로 전업규모 농장 5139개소에 CCTV 설치를 지원, 방역 실태 점검 효율성을 제고하되 CCTV 확인결과 방역노력이 인정되면 AI가 발생하더라도 살처분 보상금 100%까지 지급 등 인센티브를 제공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