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올림픽 대비…전국 단위 차단방역 강화 '주력'

정부는 수도권 고병원성 AI(조류인플루엔자) 발생과 관련해 AI 발생지역 가금류의 강원도 반입을 금지시키는 것을 비롯해 평창·정선·강릉 소규모 가금농가에 대한 예방적 차원의 수매·도태 등을 강화키로 했다.

이낙연 국무총리는 지난 4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제23회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를 주재하고 ‘평창올림픽 대비 AI 방역상황 및 대응방안’ 등을 점검했다.

정부는 고병원성 AI가 지난해 11월 17일 전북 고창에서 발생한 이후 전남·북 오리농장에서 9건이 발생한데 이어 지난 3일 경기 포천 산란계농장의 AI 의심신고 및 확진에 따라 전국 단위 차단방역을 강화키로 했다.

살처분과 관련해서는 공중수의사 소견에 따라 지난 3일 15시부터 500m 이내 2개 농장에 대해 긴급 살처분(31만3000마리)조치를 취하고, 지난 4일에 3km 이내 16개 농장에 대해서도 살처분(38만4000마리)을 각각 실시했다. 또 경기 전역과 포천에 인접한 철원 지역은 일시이동중지 명령이 지난 3일 15시에서 지난 5일 15시까지 48시간 내려졌다.

이와 함께 △3km 이내 농장에 방역본부 인력 16명 추가투입 △거점소독시설 2개소 추가 설치 △원주·횡성 등 산란계 집중지역 전문가 파견 등 추가 방역조치가 취해졌다.

정부는 특히 동계올림픽이 열리는 강원지역에 대해 △AI 발생지역의 가금 반입 전면 금지 △소독시설 확대 운영(10→72개소) △소규모 가금농가 대상 예방적 수매·도태 확대 등을 시행중이다.

정부는 앞으로 전국 어디서나 발생할 수 있다는 전제하에 AI 차단방역에 전력을 다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오리의 경우 3km 방역대 내 선별적 살처분 조치를 취한 것에서, 예외없는 살처분으로 전환하고, 닭·오리 혼합 계열화 사업자에 대한 특별점검을 실시, 방역의무 미준수시 처벌을 강화할 예정이다.

최근 AI가 잇따라 발생한 전남도 3개 시·군(나주, 영암, 고흥)에서는 군·경찰의 협조 하에 오리농장 출입을 통제하고, 군 제독차량 등을 협조받아 소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전국 산란계 밀집사육단지에 대해선 △이동통제초소 설치 확대 △밀집사육단지 인근 거점 환적장 지정 확대 △사전 신고 계란 유통상인만 반출 허용 등 방역조치를 더욱 강화키로 했다.

이런 가운데 올 겨울 처음으로 산란계농장에서 AI가 발견되면서 관련 업계는 긴장의 고삐를 바짝 죄고 있다. 산란계 최대 주산지인 경기 포천에서 AI가 확산돼 산란계가 대량 살처분될 경우 또다시 지난해 같은 계란파동이 재현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농가들은 소비 감소로 인한 산지 계란가격 하락 우려가 더욱 앞서는 모양새다. 통상 AI 발생 시 계란의 소비 감소 움직임이 우선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이다. 특히 현재 계란 생산에 가담하는 신계군이 지속적으로 증가, 계란 공급이 과잉되고 있는 상황인데다 산란계농장에서의 AI 발생으로 계란 가격 하락이 가속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팽배한 상황이다.

실제 지난해 계란 산지가격은 크리스마스와 연말 특수에도 불구하고 약세를 형성했다. 대한양계협회에 따르면 지난달 8일 경기 지역 계란시세는 특란 기준 개당 143원에서 12일 133원, 26일 126원까지 하락, 5일 현재까지 보합세를 보이고 있다.

이와 관련 김재홍 양계협회 국장은 “이미 지난해부터 발생한 오리농장의 AI가 소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며 “방학에 따른 급식 중단, 공급과잉, 오리에서의 AI 발생 등 소비 악재가 겹쳐 계란 가격이 약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산란계농장에서도 AI가 발생하면서 가격 하락을 더욱 부추길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