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우리나라의 할랄식품인증이 발전하려면 이슬람 시장과 무슬림 특성 등의 기초정보 수집과 더불어 수출시장 발굴·바이어 확보 등의 후속 마케팅 활동이 병행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조영찬 (사)할랄협회 수석위원은 지난 16일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열린 2018 Korea International Halal Conference(코리아 국제 할랄 컨퍼런스)에서 이 같이 말했다.

조 수석위원은 ‘할랄식품인증 진단과 처방’ 주제발표에서 “우리나라 식품기업들은 이슬람시장 및 무슬림 특성에 대한 초기 정보수집이 제대로 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할랄 일반요건과 품목군별 추가요건, 할랄인증기관별 공동기준과 개별기준 등의 기초 정보 수집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한국식품연구원 주관의 국비지원 할랄교육이나 한국산업인력공당 주관의 무료 할랄교육 등을 활용해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조 수석위원은 “기초정보 수집은 할랄 인증 획득을 위한 수단이기 때문에 수출시장 발굴·바이어 확보가 본격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마케팅 계획 수립은 인증단계부터 병행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정부와 공공기관에서는 해외 협력사업의 실효성을 확보하고 할랄정책의 일관성을 확보해야 한다고 밝혔다.
  협력 파트너의 적합성을 사전에 확인하고 해외 동일 기관과 중복된 MOU(업무협약) 체결을 지양하고 부문별, 담당 기관별 차별화를 제고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농림축산식품부, 문화체육관광부 등의 할랄정책이 일관되지 않아 콘트롤 타워가 부재하고 식품, 화장품, 관광, 서비스 등 부문 간 정책조율 기능을 구축도 미미하다며 부처 간 연합 구성된 할랄 통합 TF(테스크포스)를 갖춰야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