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유통업체·편의점의 미래'… 美·日 HMR 시장 전망까지 '호응'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1인 가구가 급속도로 증가하면서 HMR(가정간편식) 시장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본지와 한국HMR협회는 대한민국식품대전 부대행사로 지난 25일 양재동 aT센터 세계로룸Ⅰ,Ⅱ에서 HMR 상품개발 전략 세미나 ‘대형유통업체·편의점의 미래’를 개최했다. HMR 상품개발 전략 세미나에서는 미국 HMR 시장을 통해 바라본 상품개발전략과 일본의 HMR 시장, 우리나라 HMR 시장의 미래를 볼 수 있는 기회가 마련돼 참관객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받았다. 이날 세미나 내용을 요약했다.

# HMR 상품개발 전략 - 손대홍 그랜와이즈 InC 대표

-선진국, 보관·물류기술 첨단화 전망

-조리수준 향상 통해 전문화·건강지향성 강화

미국 경제는 1년에 2.8% 성장하고 있지만 먹거리시장은 3.7%가 증가할 정도로 미국인들은 식품에 관심이 많고 그만큼 많은 양을 섭취한다. 1990~2010년 이전의 HMR은 가정식 요리·반찬 수준의 전통적 메뉴로 한정된 채널이 존재했다. 2010년 이후에는 Ready(Prepared) Meal(준비된 식품)로 가정식·레스토랑 수준의 다국적 메뉴와 다양한 구매·공급 채널이 등장했다.

또한 현재 미국은 Ready to Heat(가열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상태), 즉 냉동식품의 성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햄버거, 초밥 등을 급속 냉동해 2~3분만 전자레인지에 데우면 바로 먹을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주목할 만한 점 중 하나는 학교급식이 식품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아침, 점심 등 학교급식 등을 통한 하루 매출은 1000억원에 달할 정도로 식자재시장의 미래가 학교급식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단순 해동과 가열을 통해 섭취할 수 있는 학교급식의 메뉴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항공기의 기내식과 마찬가지로 단순 과정만 거치면 섭취가 바로 가능한 음식들이 HMR 시장을 지배하기 시작했다. 미국인 1인당 1년에 조리된 식품을 구매하는 금액은 20만원 정도이며 매년 구매금액이 증가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인구변화, 소득양극화, 고령화, 정보화 등에 따라 음식을 조리하는 것을 귀찮아하고 가사로부터 해방되길 원한다. 관련 시장은 조리수준의 향상을 통해 전문화되고, 문화적 다양성 증가와 건강지향성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보관·물류기술의 향상으로 첨단화될 전망이다. 또한 건강지향 니즈의 확대와 타깃 고객층의 세분화 가속, 소매시장의 경쟁심화와 e-Commerce(전자상거래) 등의 성장, 고소득계층의 증가로 식비지출이 증가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여성의 사회활동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식문화가 확산되고 있다.
      

# 사례로 본 HMR시장의 미래 - 이한상 롯데백화점 부장

-사회 환경·시장-소비자 동향 등 꼼꼼히 확인을

-5W1H(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등 고려

지난해 기준 우리나라 전체인구의 28%가 1인 가구로 혼자만의 삶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65세 이상 시니어층은 요리를 귀찮아하기 때문에 HMR 상품을 자주 구매한다.

이에 국내 유통업체는 우리나라 실정을 생각하지 않고 HMR이 생활 속에 녹아있을 정도로 보편화된 일본을 벤치마킹했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식사가 돼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일본 사람들은 먹는 양이 적어 대부분 간편한 식품을 섭취해 일본을 벤치마킹한 국내 유통업체들은 쓴맛을 봐야했다. 일본은 역사적으로 잦은 전쟁 및 이동으로 먹을 것을 싸는 문화가 있으며 함께 먹기보다는 혼자 먹는 것에 익숙하다.

이 때문에 일본 HMR 시장의 성장이 급속도로 이뤄질 수 있었다. 우리나라도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 고령화, 여성의 사회진출 증가 등으로 HMR 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관련 업체들이 실패하지 않기 위해서는 개발자 관점에서 HMR 상품의 경로를 생각할 때 기획/MR, 시작품, 테스트(판매), 판매처/상담, 매입/생산, 납품, 판매, 사후관리와 5W1H(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왜, 어떻게) 등을 고려하는 게 필요하다.

내가 팔고 싶은 상품은 소비자들에게 흥미가 없다. HMR 상품 개발/기획 단계에서는 필요 요소 및 흐름을 제대로 잡는 게 필요하다. 과제 발견(문제와 과제 발견, 현 상황을 분석, 자사 과제 발견)을 통해 방침과 콘셉트를 정하고 그에 맞는 해결방안을 도출해내야 한다. HMR MD(상품기획자)의 기본 패턴은 현재 상황 분석, 과제 설정, 목적(행위)결정, 전략(해결책)수립 등이다. 사회 환경과 시장·소비자·경쟁자 동향, 판매희망 채널 환경 등을 꼼꼼히 확인할 필요가 있다. 주력상품, MD전략, 맛의 전략, 무대기획, 상품개발, 원재료 구매, 조리 기술, 판매 기술 등을 수립하는 것은 기본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