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일규·김현권 의원 주최 국회토론회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난각 산란일자 표시와 식용란선별포장업이 각각 내년 2월과 4월 시행되지만, 아직 준비가 미비한 상황에서 무리하게 진행될 경우 자칫 농가의 피해만 키울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지난 11일 국회도서관 대강당에서 열린 윤일규 의원(더불어민주, 천안병)·김현권 의원(더불어민주, 비례) 주최, 대한양계협회 주관 ‘정부의 계란안전성대책 문제점 대토론회’에서는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농림축산식품부 관계자가 자리한 가운데 두 사안에 대한 격렬한 토론이 이어졌다.

먼저 식용란선별포장업과 관련해 남기훈 대한양계협회 부회장(채란분과위원장)은 “농가가 선별포장업을 하려면 혈반·파란 검출기 등의 시설을 갖추는 데에만 몇 억씩 든다”며 “군인이 군대에 가는데 총까지 들고 오라고 요구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비유했다.

축산물위생관리법상 식용란선별포장업 허가를 받아야 하는 주체에 대한 명시적 문구가 없는 상황에서 농가에 부담이 지워지고 있는 현실을 지적한 것이다.

한 산란계 농가는 “선별포장업을 스스로 하기 어려워 위탁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라며 “어떤 농장의 경우 선별포장업장이 20~30km 밖에 있는데 그렇다면 그 비용과 수고는 어떻게 할 것이냐”고 반문하기도 했다.

이에 안영순 식약처 농축수산물정책과장은 “설문조사 결과 내년 12월까지 선별포장업을 개시할 의향이 있는 곳은 80여곳이 넘었다”며 “앞으로 많은 선별포장업장이 생길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방청석에 있던 농가들은 식약처가 구체적인 계획 없이 진행하고 있다며 곳곳에서 비난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와 관련 이홍재 대한양계협회장은 “식약처는 이 두 가지 사안에 대해 양계농가들의 단체인 양계협회의 의견을 제대로 한번 들어본 적도 없다”며 “모든 내용을 원점에서 재검토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선 난각 산란일자 표시와 관련해서도 반발의 목소리들이 터져나왔다.

임상덕 대전충남양계농협 조합장은 “축산물 중 가장 부패 속도가 빠른 우유의 경우 계란의 생산일자와 동일하게 볼 수 있는 게 착유일자이지만 어떤 우유도 착유일자를 표기하지는 않는다”며 “계란도 생산일자가 아닌 유통기한을 포장지에 표기하는 것이 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