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국내 소비자는 식품안전을 위협하는 요인 중 방사능 오염을 가장 우려하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는 중금속, 환경호르몬, 잔류농약을 꼽았다.

소비자시민모임은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전국의 소비자 1846명을 대상으로 식품안전 관련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고 지난 10일 밝혔다.

일본 후쿠시마 원전 사고(2011년 3월)가 발생한지 7년여가 지났지만 여전히 전체 조사 대상 소비자의 43.1%(795명)가 방사능 오염이 가장 두렵다고 응답했다.

방사능 오염을 우려하고 있는 소비자는 식품안전 위협 물질로 중금속을 꼽은 소비자(17.8%)보다 2배 이상 많았다. 환경호르몬이 두렵다고 응답한 비율은 14.1%, 잔류농약은 13.4%였다.

소시모가 평소 식품 방사능에 대한 우려·불안이 어느 정도인지 질문한 결과 절반이상(52.9%)이 높은 수준이라고 답했다.

소시모는 설문대상 소비자를 대상으로 식품 방사능 안전 교육(총 40회)을 실시했다. 식품 방사능 안전 교육을 받기 전 수산물 등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 정도를 물었는데 전체 대상자의 72.4%(1337명)가 높았다고 응답했다. 낮았다는 응답률은 7.9%(146명)에 그쳤다. 식품 방사능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수산물 등 일본산 식품의 방사능 오염에 대한 우려는 대폭 완화됐다.

박태균 이화여대 겸임교수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국내외 식품의 방사능 검사를 연간 4만건 이상 실시하는 등 정부 차원의 관리가 이뤄지고 있다”며 “국내 유통 식품의 방사능 오염 빈도와 양 등을 알려준 게 소비자 인식 변화에 도움을 줬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소비자의 절반가량이 식품 방사능을 가장 우려스런 식품안전 위협 요인으로 여기고 있는 만큼 식약처 등 정부 주도의 소비자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