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이남종 기자] 

농촌진흥청은 지난 21일 2019년 업무계획을 발표하고 스마트농업 등 8대 과제를 중심으로 농업 기술을 혁신하고 농업인과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8대 중점 과제로는 △스마트농업 기술 개발·확산 △농업과학기술을 이용한 미래 성장 동력 창출 △기후변화 대응과 식량 안정생산 기반기술 확대 △안전하고 건강한 농축산물 생산 기술 확산 △품목별 경쟁력 제고 기술 확대 △글로벌 농업 기술협력 강화 △농업·농촌 활력화 지원 △사회적 농업 지원 기술 확산을 제시했다.

우선 스마트팜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국가표준 11종을 확대(축산분야)하고 2020년까지 수출형 국제표준 3종을 제정, 표준화를 통한 호환성 향상으로 스마트팜 관련 산업의 기반을 마련키로 했다.

맞춤형 육종 자원을 대량으로 신속하게 발굴함으로써 종자산업 활성화를 이끈다. 제3회 국제종자박람회 개최 지원으로 지난해 53억원 수준이던 국산 종자 수출액을 올해 60억원까지 끌어올릴 계획이다.

영농 방식에 따른 미세먼지 배출량을 산정해 농작업자의 안전을 강화한다. 고온·폭염 등 기후변화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 농장단위의 기상 재해 조기 경보 서비스를 확대

또한 공익형 직불제 도입의 기술적 지원을 위해 농경지 양분수지 산정 프로그램을 고도화하고 농업환경보전 프로그램 농가 실천 지침을 보급할 계획이다.

국산 품종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수량이 많고 저장성이 좋은 사과(원교가-77호), 일상 소비형 붉은 껍질 배(원교나-75호), 고온기에도 꽃 색깔이 선명한 국화 등 인구 구조와 소비 경향의 변화를 반영한 시장 맞춤형 품종을 개발한다.

글로벌 농업 기술협력 강화를 위해서 개발도상국의 현지 여건에 맞는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KOPIA) 성공 모델을 찾아 확산할 수 있도록 부처 간 협업사업을 확대하고, 파키스탄·키르기스스탄 등에 KOPIA 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다.

농업·농촌 활력화 지원을 위해 농산물종합가공센터(74곳)를 중심으로 발전 단계별 최적화된 맞춤형 전문가 컨설팅을 지원한다. 소규모 농가의 가공·창업을 활성화하고 마케팅 기술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사회적 농업 지원기술 확산을 위해 농작업·농기계 안전·편이 증진 기술 및 안전 지침을 개발·보급하고, 작목별 안전관리 실천(80곳), 농업 활동 안전사고 예방 생활화(35곳) 등 농업인 안전사고 예방 사업을 확대한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개방의 심화, 기후변화, 고령화 등 우리 농업과 농촌은 어려운 상황에 놓여있지만, 시대적 요구를 반영한 농업 기술을 개발하고 보급해 농업인과 국민이 더 나은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고도화된 바이오기술과 디지털이 결합한 스마트 농업 기술로 우리 농업의 혁신 동력을 만들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