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 균일도 '과제'...한우고기 신뢰도 높여야

[농수축산신문=이문예 기자] 

<上> 여전히 갈 길 먼 홍콩 시장
<下> 안정적 수출 방안은

 

품질 관리 시장 모니터링 강화
저급육 유통 막아야

수출 컨트롤타워로
일관된 수출 필요

한우가 홍콩으로 수출된 지 올해로 4년차. 수출 새내기치고는 물량 등 양적으로 크게 성장했다. 하지만 질적 성장은 정체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우가 홍콩 시장에 여전히 정착하지 못한 상태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문제점들을 어떻게 개선해야 할 것인지 또한 홍콩 시장에서 고급육으로 인지도를 높이면서 자리 잡기 위해선 어떻게 변화해 나가야 할지 등을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 홍콩 매장 내 진열된 한우의 모습

유통 과정 감시할 모니터링 체계 구축 필요

한우 수출의 질적인 성장 정체를 가장 명확히 엿볼 수 있는 부분은 바로 수출 단가다. 등심·안심·채끝 등 한우 고급 부위의 홍콩 수출 단가는 2016년 kg당 평균 9만6023원에서 최근 들어 6만원대까지 크게 하락했다. 애초 고급육 시장을 꿰차고자 했던 한우의 야심찬 계획이 틀어지고 있다는 방증이다. 전문가들은 이런 현상이 수출에 있어 다양한 등급·가격의 소고기 공급 때문이 아닌 저급육 유통에 따른 것이라는 점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특히 냉동육도 정상적인 과정을 거쳐 제대로 수출되면 문제될 것이 없는 만큼 유통 과정에서의 허점을 바로잡아 상품성이 떨어지는 냉동육을 포함한 저급육의 유통을 막아야 한다는 지적인 것이다.

이준호 ㈜기본 대표는 “고급육이지만 냉동육으로 나가는 것과 냉장육이 안 팔려 냉동으로 판매하는 것에는 차이가 있다”면서 “철저한 시장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한우의 고급육 이미지를 공고히 하고 질적 성장을 이루기 위해선 품질 관리를 위한 시장 모니터링이 기반이 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현재 홍콩 시장에서 한우의 위치를 점검하고 유통상의 문제를 바로 잡아낼 모니터링 체계는 부실한 실정이다.

일부에선 이같은 모니터링 시스템이 제대로만 구축된다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중장기 계획의 수립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우가 벤치마킹하고 있는 일본을 비롯해 미국, 호주 등 소고기 수출국들도 주기적으로 시장·소비자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정부가 중심이 돼 10년 단위의 소고기 수출전략 등을 수립·추진하고 있다. 

  
품질 균일도=한우고기 신뢰도

한우의 수출 품질과 관련해서는 저급육 유통뿐만 아니라 균일도 문제의 해결도 중요한 과제로 언급되고 있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현지에서 한우를 직접 구매하는 고급 레스토랑을 중심으로 한우의 품질이 균일하지 않다는 불만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며 “같은 1+등급 소고기라도 근내 지방도 6번과 7++의 차이가 큰데, 균일한 맛과 품질의 요리를 제공해야 하는 고급 레스토랑에선 품질이 균일하지 않은 한우를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것에 위험부담이 있다고 판단하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일본과 호주의 경우 최상위 등급의 소고기를 다시 세분화해 구분하고 있다. 이 때문에 구매자들은 최고등급 안에서도 마블스코어(마블링 등급)에 따라 균일한 품질의 소고기를 구매할 수 있다. 우리도 이처럼 1+등급이나 1++등급 내에서도 마블링 등에 따라 구분해 표시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수출 업체 사이에서도 1+등급의 경우 근내지방도 7번, 1++는 근내지방 도 8번 등 세부적인 사항까지 통일하자는 말도 나온다”며 “이런 작은 차이도 세심하게 신경쓰며 나가는 것이 경쟁력이 될 수 있다”고 전했다.

 

컨트롤타워로 일관된 수출 이뤄져야

저급육의 유통, 품질 균일도 등 홍콩 내에서 한우가 고급육으로 자리 잡는데 장애요인이 지속적으로 발생했음에도 불구하고 신속히 대처하지 못한 근본 원인으로는 한우 수출 컨트롤타워의 부재가 꼽힌다. 한우 수출의 큰 틀을 짜고 일관된 방향을 제시할 구심점이 없다는 것이다. 

물론 현재도 한우 수출 관련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한우협회 내 수출분과위원회가 존재하지만 여기서 결정되는 사항들은 구속력이 없어 컨트롤타워로서의 역할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임봉재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홍보·유통부장은 “수출업체들이 어떤 방식으로 수출을 한다고 해도 제재할 방안이 없다”며 “담합을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수출분과위원회의 기조에 맞춰 움직여 달라는 것인데 그조차도 쉽지 않아 어려움이 있다”고 말했다.

한우 수출 전반에 대한 시스템 마련 등 통일된 수출 방향을 모색하고 문제 발생 시 신속히 해결 방안을 도출할 수 있는 강력한 컨트롤타워의 구축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다.

지난 12일 한우자조금 관리위원회에서 류중원 관리위원도 “대한민국의 상표를 달고 나가는 한우의 수출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없는 게 현실”이라며 “수출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수출 기준을 엄격히 하는 등 변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전문가들은 컨트롤타워가 힘을 갖기 위해선 정부의 적극적인 협조를 강조한다. 

수출분과위원회에 참여하고 있는 한 관계자는 “컨트롤타워가 수출 안정화를 이룰 나름의 규제를 마련하고 이를 따르지 않을 시 각종 정부 사업에 참여할 수 없도록 하는 등 정부 차원에서의 압박 요인도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