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필수기반시설 현대화 등 추진

[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내년도 어촌뉴딜300사업의 대상지로 70개소 이상이 선정될 예정이다.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의 혁신성장을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생활SOC(사회간접자본) 사업으로 개소당 100억원 가량의 예산을 투입, 낙후된 어촌 필수기반시설 현대화 등을 추진한다.

이 일환으로 올해에는 지난해 선정된 70개소 사업대상지에 대한 사업을 실시하는 동시에 내년 사업대상지로 70개소 이상을 선정하게 된다.

지원대상은 국가어항을 제외한 전국 법정어항과 소규모 항·포구, 배후어촌마을이며 오는 9월 9~10일 공모 접수를 실시, 서류와 현장평가를 거쳐 오는 12월에 최종 사업대상지를 확정하게 된다.

해수부는 원활한 사업 진행을 위해 올해부터 공모요건에 지역협의체 사전 구성을 의무화하도록 했으며 무분별한 공모신청을 배제하기 위해 지방비의 일부를 미리 예산안에 반영토록 했다.

또한 광역지방자치단체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광역지방자치단체가 관할 시·군·구의 사업계획에 대한 평가를 일부 시행할 수 있도록 하는 동시에 어촌계 개방노력도 등에 가점을 부여, 고령화된 어촌에 청년 유입을 통한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할 방침이다.

권준영 해수부 혁신성장일자리기획단 부단장은 “어촌뉴딜300사업은 어촌지역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국가 균형발전에도 기여할 것이다”라며 “사업의 성공여부는 무엇보다도 지역의 사업추진 의지에 달려 있으므로 지역주민들의 꾸준한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