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주상호 기자] 

농협경남지역본부(본부장 하명곤)는 지난 19일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사천시 우천바리안마을에서 ‘풍년농사 지원 전국동시 스타트 업’ 행사와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행사를 동시에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농협경남본부 임직원을 비롯해 경남도 농정국, 사천시, 농어촌공사 경남지역본부, 한농연·한여농경남도연합회, 경남새농민회, 고향을생각하는주부들의모임·농가주부모임 경남도연합회, 경상대 교직원 및 재학생 등 4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고구마 멀칭비닐 작업, 마을 환경정화, 벽화그리기, 꽃밭 조성 활동을 펼쳤다.

특히 농가경영비 절감과 일손부족 완화를 위한 신형 농기계(봉고, 지게차 등 경남 전체 138대 44억원 상당) 전달식, 농기계 무상수리, 농업인 이미용 봉사와 함께 풍년농사를 기원하는 풍물패 공연, 박 터트리기 등 다양한 행사도 같이 이뤄졌다.

또한 농업인과 도시민이 동반자 관계로 함께 성장하는 ‘또 하나의 마을만들기 운동’의 일환으로 조승규 사천소방서장을 명예이장에 위촉했다.

하명곤 본부장은 “농촌인력난 해소를 위해 올해에도 농촌인력중개사업 5만명, 사회봉사대상자 농촌인력지원 1만명, 임직원자원봉사 5만 시간(9600명×5시간), 취약농가인력지원 2만명, 대학생 등 자원봉사 2만명 등 영농인력을 대대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며 “오늘 풍년농사 지원 전국동시 스타트 업이 시발점이 돼 많은 기업체와 봉사단체 등도 영농철 농촌일손 돕기에 적극 참여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깨끗하고 아름다운 농촌마을 가꾸기 캠페인은 농업·농촌의 지속 가능성과 공익적 가치를 널리 알리고 국민의 공감대 확산을 위해 농촌마을 주도로 농촌을 깨끗하고 아름답게 가꾸고 보존·유지하기 위한 운동이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