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향미 농어촌연구원 연구원
'스마트농촌 구현 방향‘ 발표

[농수축산신문=서정학 기자]

▲ 이향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연구원이 '스마트농촌 구현 방향' 발표를 진행하고 있다. 

스마트빌리지를 농촌에 구현하기 위해선 주민수요를 반영한 공간계획을 선행적으로 세워야 한다는 제언이다.

이향미 한국농어촌공사 농어촌연구원 연구원은 최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제31회 농어촌벤처포럼’에서 ‘스마트농촌 구현 방향’ 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스마트빌리지는 농촌지역에 ICT(정보통신기술)를 활용해 생활 편리성을 높이고 농촌자원의 효율적 이용으로 삶터, 일터, 쉼터가 조화롭게 구현되는 마을을 말한다.

이 연구원은 “생활여건이 도시에 비해 상대적으로 좋지 않은 농촌지역에 보다 나은 삶의 양식을 구현할 수 있는 대안적 공간으로서 스마트빌리지를 조성할 필요가 있다”며 “이때 농촌지역에 있는 생산·생활환경 기반과 조화돼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살리고 상승작용을 발휘할 수 있도록 공간이용계획을 선행적으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국토는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도시지역, 관리지역, 농림지역, 자연환경보전지역 등으로 구분된다. 이에 각 지역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농촌공간계획 및 농지이용계획을 우선적으로 수립하고 이에 기반해 정보화 기기 이용을 추진해야 한다는 게 이 연구원의 주장이다.

이어서 이 연구원은 지역 주민들이 ICT를 적재적소에 이용토록 주민역량을 강화하고 제반시설을 구축한 후에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수립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스마트팜 및 스마트빌리지를 아우르는 스마트 농업에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의 사회적가치를 접목해 공공기관이 이를 지원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한다는 제언도 있었다.

이 연구원은 “국내 스마트농업 관련 정책과 사업은 정부 주도로 시행되는 경우가 많다”며 “스마트빌리지의 경우도 ‘계획없인 개발없다’는 생각으로 주민수요와 지역특성을 반영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민간이 적극 사업에 참여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