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하은숙 기자] 

세종시는 지난 9일 최근 장군면 산학리 소재 밤 농장에서 발생한 파리떼에 대한 방역비와 인건비를 밤나무 농장주에게 부담하라고 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농장주에게 방역비와 인건비를 청구한 견적서라고 보도한 문서는 농장주의 요청으로 방역을 진행한 A업체가 농장주에게 발행한 견적서”라며 “세종시와는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 문제와 관련 지난 4일 이춘희 시장은 정례브리핑에서 특별사법경찰 또는 수사기관의 조사를 통해 법률위반이 확인되면 관련법에 따라 조치하고 방제비용에 대해 구상권을 청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면서 “선 원인규명 후 법적조치와 구상권 청구가 세종시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건소 직원들이 주민들에게 최초 신고한 날을 6월말(30일)로 거짓말을 해달라고 요구했다”는 보도에 대해서도 “세종시는 지난달 27일 장군면 산학리 일원에서 평소보다 많은 파리가 확인돼 지난 1일까지 밤 농장과 그 주변을 중심으로 면사무소와 농장주가 방역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그는 특히 “방역과정에 참여한 보건소와 면사무소, 세종시 공무원을 대상으로 주민들에게 파리떼 발생 신고날짜를 거짓말해달라고 요구했는지 확인한 결과 사실무근으로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또한 “지난 1일 오후 3시 현장에서 장군면과 보건소, 농업축산과 등 5개 관계부서가 대책회의를 가졌고, 2일부터 본격적인 집중방역을 했으며 3일 오전에는 현장에서 관계부서 2차 대책회의, 오후에는 시청재난상황실에서 읍면동장 긴급회의를 여는 등 총력 방역에 나섰다”고 설명했다.

방역에 소홀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지난달 27일부터 지난 1일까지 장군면과 농장주가 방역을 했고 2일부터 많은 인력과 장비가 투입되는 본격적인 집중방역이 이뤄졌으며, 3일부터는 자치분권과를 총괄부서로 하는 협조체계를 구성·운영하고 있다”며 “당연히 집중방역은 세종시가 주관(장군면장)했고 전문 방역업체와 장군면, 시 본청 공무원, 의용소방대, 산불진화대, 자율방재단, 새마을협의회, 자율방범대, 이장협의회 등이 적극 공조해 진행했다”고 전했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세종시의 요청에 따라 관내 여러 단체가 헌신적으로 힘을 보태준 것은 사실이지만 마치 세종시가 손을 놓고 있는 것처럼 보도한 것은 사실과 다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