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AFL SPECIAL] 2019 축산기자재 열전 - (1)축산기계·자재

기사승인 2019.09.24  19:23:42

공유
default_news_ad1

[농수축산신문=이남종·홍정민·안희경·송형근·이문예 기자] 

일반적으로 산업은 관련된 전후방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유기적인 성장과 성과를 이뤄낸다.

축산업 역시 마찬가지로 관련 축산기자재, 사료, 동물약품 등 연관 산업 기술의 발전과 더불어 진화를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이와 관련 축산 관련 기업과 축산농가의 정보교류를 통해 축산업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축산기자재 산업발전과 육성, 수출활성화를 도모하는 한국국제축산박람회(KISTOCK)가 격년제로 개최되고 있다. 올해에는 이달 26일부터 28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개최될 예정이었지만 최근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이 국내 최초로 발병되고 확산일로에 있어 행사자체가 잠정 연기되고 말았다. 

관련 업계는 격년제로 개최되는 KISTOCK을 통해 2년간 연구개발을 통해 개발한 새로운 기술과 제품을 축산농가에 선보이고 대화하는 자리를 마련해 왔는데 이번 행사의 잠정연기방침에 따라 기회를 놓치고 말았다.

따라서 본지는 ‘2019 축산기자재 열전’ 지상전(誌上展)을 통해 KISOCK 2019에 출품 예정이었던 우수 축산기자재와 동물약품, 사료첨가제 등을 축산농가에 소개하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아세아텍 (www.asiakor.com)

■MF7700시리즈 트랙터

최신 성능, 최적의 연료소비효율(192g/kwh)과 환경 규제를 만족하는 최첨단 티어4 엔진과 높은 내구성, 타사대비 고급 옵션의 편의사양을 갖췄다. 친환경적인 엔진과 다이나-VT 트랜스밋션을 장착했으며, EPM(엔진파워관리시스템)을 통해 가장 경제적인 연료소비효율과 추가적인 출력(25마력)을 제공한다. 

 

중형원형결속기

원형베일러의 작업 완전자동화를 실현했다. 고속 결속장치가 탑재돼 결속시간이 짧고, 결속망 설치가 매우 간편하다. 요철이 심한 포장지에서도 부드러운 견인을 실현했으며 베일 크기에 비해 넓은 픽업 폭은 고능률 작업을 가능하게 한다. 각 구동부에 윤활유가 자동으로 급유돼 편리하고 내구수명이 연장된다.

 

 

2. 명성 (www.myungsung.co.kr)

 

최신형 동시작업 복합기 베일팩 FBP3135

 

 

복합기 베일팩 FBP3135는 월등한 작업속도와 내구성으로 주목받는다. 현가식 더블액슬로 4개의 바퀴가 지면압을 분산하며 작업장 진출입 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세계특허 일체형 로터시스템은 모든 종류의 작물을 빠르게 유입하며 특히 수분이 있는 봄 작업에서도 탁월한 픽업 성능을 보인다. 3D 랩핑시스템은 가로 랩핑으로 고밀도 랩핑을 제공하고 랩핑 완료 후 베일을 한바퀴 돌려주며 랩 밀착성을 극대화한다. 

 

최고의 랩핑 속도 랩피복기 프로라이너 1200/1500모

월등한 작업속도와 내구성으로 주목받는다. 현가식 더블액슬로 4개의 바퀴가 지면압을 분산하며 작업장 진출입 시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한다. 세계특허 일체형 로터시스템은 모든 종류의 작물을 빠르게 유입하며 특히 수분이 있는 봄 작업에서도 탁월한 픽업 성능을 보인다.

  

 

3. 대동테크 (www.ddtech.co.kr)

 

‘측창형 TMR(완전혼합사료)배합기’

측창형 TMR(완전혼합사료)배합기는 기존 사료배합기 측면에 열고 닫을 수 있는 창을 설치, 작업자가 사료배합기 내부에 들어가지 않고도 칼날 교체 및 수리가 가능하도록 한 제품이다. 고정식과 레일식으로 제작이 가능하며 자주형, 차량탑재형, 트렉터·지게차부착형 등 다양한 형태로 이용할 수 있다. 

 

축우 발정감지 시스템 ‘DDK-히트콜’

DDK-히트콜은 축우 개체별 특성과 농장환경을 반영한 맞춤형 발정감지가 가능하며 사용자가 직접 PC 프로그램을 통해 개체별 활동량 및 승가행위 기준값을 수정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특히 공인시험기관 분석결과 발정 분석률이 92.45%로 높은 적중률을 나타내며 축우의 수정적기를 예측, 발정실기로 인한 농가손실 방지와 축우수태율 증대효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된다.

 

 


4. 린도 (www.rindo.co.kr)

자동 사료 배합기

자가배합에 의한 TMR 사양관리가 가능해 사료비 절감이 가능하다. 작업시간 절약 및 간편한 TMR사료제조 및 급여, 어떠한 조사료도 사료와 혼합가능하다. 개체간 균형있는 사료급여와 건물의 섭취량 증대 및 소화기 질병의 예방 효과 등을 나타낸다. 과부하에 의한 정지 시 자동 정·역회전 시스템이 장착돼 있어 어떠한 형태의 조사료나 볏짚도 절단, 배합이 가능하다.

 


5. 익산농기계 (www.iksanfm.com)

퇴비살포기

퇴비접촉부인 적재함이 스테인레스로 제작돼 있어 부식이 되지 않아 오래동안 사용 할 수 있다. 주행시나 내리막길을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확장식 관성브레이크를 장착, 급제동시 브레이크가 작동된다. 조립식구조로 제작돼 손상된 부분만 교체할 수 있고 교환 시 편리하게 부품을 교환할 수 있다. 거친퇴비, 묽은퇴비, 고운퇴비등 각종퇴비를 살포 할 수 있다.

 


6. 흙사랑119 (www.powerspray.co.kr)

 

축산용 무소음·무진동 무인 로봇 방제기

노즐은 작업환경에 맞게 폭과 높이 등을 조절할 수 있으며 방역기의 손잡이 또한 사용자 체형에 맞도록 자유롭게 조절할 수 있다. 분사용 펌프는 DC 모터펌프를 부착해 무소음·무진동·무공해의 친환경 제품이다.

 

 

 

 

 

 

7. 삼우 (www.samwoo-eng.com) 

양계 고속 자동급이기

나선식 양 조절로 최저 350g부터 급이조절이 가능하다. 바닥판 경첩식 개방으로 닭 출하 후 세척이 편리하다. 사료허실 방지로 사료효율을 개선했으며 병아리가 약 1주일 동안에만 급이통 안에 들어갈 수 있도록 고안됐다.

 

축우 고속 급이시스템

사료이송방식은 디스크와이어, 디스크체인, 오거시스템 등 3개 방식으로 선택의 폭이 넓다. 또한 1라인 1계량통식, 2라인 1계량통식, 3라인 1계량통식의 최대 3종류의 사료급이로 한우나 육우의 육질개선, 사료효율 개선, 인건비 절감 등이 가능하다. 

 

 

8. 경인팩 (www.kipc.biz)

계란판 자동포장라인 KM-1000/1005  

계란 한판씩을 컨베이어라인에 공급하고 포장 덮개를 덮어 플라스틱 끈으로 포장하는 것까지 자동으로 처리한다. 30구 판란에 유통일자 자동날인이 가능하며 최종 판란을 5단씩 자동 적재하는 기능까지 있다. 사람이 직접 포장할 경우 시간당 300판 정도에 불과하지만, 계란판 자동포장라인을 이용하면 시간당 1300~1500판 이상을 포장할 수 있어 1년 내에 2명의 인건비 회수가 가능하다.

 

고속 자동밴딩기 KT-702

계란판 포장끈에 열을 가해 접착하는 역할을 하며 분당 65회 작동이 가능하다. 경인팩의 자동포장라인에도 탑재된 기능이지만 이미 자동라인이 구축된 곳이라면 밴딩기만 설치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9. (주)편한소 (www.cowmanagerkor.com)

 

네덜란드 이표형 발정탐지기 ‘카우매니저’

편한소의 카우매니저는 네덜란드 이표형 발정탐지기로 소의 반추, 섭취, 활동성, 체온 등을 측정하고 분석해 소의 발정과 건강, 영양 상태 등을 알려주는 스마트기기다. 한우농장과 낙농목장 모두에 적용 가능하며 정밀사양관리에 도움을 줘 농가의 반응이 좋다. 이표 형식으로 초기 설치가 쉽고, 다른 소에 대한 이전 설치도 간단하다는 것이 장점이다. 카우매니저는 ICT(정보통신기술)·IOT(사물인터넷) 지원사업의 혜택도 받을 수 있다. 

 

 

 

10. 팜누리

팜누리는 축산기자재와 사료첨가제 등을 공급하는 업체다. 가축의 임신과 질병을 진단하고 수정란 채취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초음파진단기에서부터 인공수정을 위한 다양한 기자재를 갖추고 있다. 축사나 축산차량의 유기물을 빠른 시간에 분해해 완벽한 차단 방역이 가능하도록 하는 축산전용세제, 폴리우레탄으로 만든 축산전용장화<사진> 등도 공급한다. 

 

 

11. 가농 (www.ganonginternational.co.kr)

닭의 동물복지도 고려한 ‘네츄라스텝’

네츄라스텝(Natura Step)은 동물복지를 완벽하게 실현한 동물친화적인 시스템이다. 그러면서도 계란 농가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기능과 효율을 높였다. 계단식 구조이며, 폭이 다른 3개의 단으로 구성돼 있어 닭이 쉽게 올라갈 수 있다. 난상의 면적도 닭의 밀도에 따라 조절이 가능하고 필요에 따라 계란 벨트의 설치도 가능하다. 1단과 3단에 설치된 계분 벨트는 계분을 바깥으로 빼내어 암모니아 수치를 낮출 수 있게 한다. 

 

 

12. 유라이크코리아 (www.livecare.kr) 

 

경구투여형 바이오캡슐...실시간 소 건강관리 

㈜유라이크코리아는 경구투여형 바이오캡슐 하나로 축우의 건강을 면밀히 관찰할 수 있는 라이브케어(LiveCare) 서비스를 국내를 비롯, 일본 등 글로벌 축산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바이오캡슐은 소의 반추위 내에 안착해 심부 체온과 활동량 등 생체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한다. 이렇게 축적된 빅데이터는 인공지능(AI) 시스템을 통해 분석되며, 농장주는 실시간으로 발정 탐지, 분만 예측, 질병 조기 감지, 사양관리 등 종합적인 가축 건강관리를 할 수 있다. 

 


13. 트윈 (tween.co.kr)

양돈 축사용 스마트 환경 제어 시스템(TW002-CP01)

트윈 스마트 환경 제어 시스템은 무창돈사 구조의 양돈 축사 환경을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센서에서 수집된 환경 데이터를 바탕으로 환기·온도·습도 등을 자동 제어해 양돈의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 중앙 컨트롤러를 이용해 축사 내부 환경을 손쉽게 조절할 수 있으며, 환기팬, 보온등과 연결해 통합 제어도 가능하다. 중앙 컨트롤러에 연결된 센서는 축사 데이터를 수집하는 역할을 하고 최대 12대까지 확장 연결할 수 있다.    


 

14. 인승 (www.inseung.com)

업계 최고 상차높이·덤프거리...‘뉴홀란드 스키드로더’

뉴홀랜드 스키드로더는 업계 최고의 상차높이와 덤프거리를 제공해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뿐만 아니라 최고의 작업시야를 제공한다. 또한 최장 축간거리와 낮은 무게중심, 최적의 하중 분배 설계를 바탕으로 최고의 성능과 안정성을 제공한다. 축산분뇨처리와 각종 자재의 이동·적재에 사용할 수 있어 축산 농가에 사용가능한 최적의 제품이다.

 

 

15. (주)현대축산 (www.hdtsi.com)

(주)현대축산은 한우·낙농·양돈·양계 뿐만 아니라 오리, 염소, 사슴 농가를 위한 자동급이시스템을 생산하고 있다. 

한우와 낙농 제한/복식 자동급이시스템은 개체별 사료통을 부착해 정확한 양의 사료를 급이·관리 할 수 있어 육질 향상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디스크타입의 모돈 제한급이시스템은 정확한 양의 제한급이(500g~3.8Kg)로 개체관리에 역점을 두고 신선한 사료를 동시 급여하는데 탁월한 역할을 한다. 시스템 도입을 통해 스트레스 방지로 연간 마리당 이유마릿수 증가를 도모할 수 있어 노동력 절감, 관리능력 향상, 경영수지가 개선이 가능하다.

 

 

16. 하이템 (www.hytem.co.kr)

하이템은 양계 기구를 개발하는 기업으로 산란계 케이지 시스템과 육성 케이지 시스템을 주로 공급한다. 하이템의 계사 내 계분건조 시스템은 부채식, 에어파이프 시스템 등이 있는데, 부채식 건조시스템은 문 개폐가 용이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호퍼식, 체인식, 울트라 플렉스 오거 급이통 장착으로 사료허실을 최소화해 사양관리에 도움을 준다. 생산능력의 개선효과와 자동화 설비의 낮은 고장율로 노동력을 절감할 수 있다.

 

 

17. 보은목장

보은목장의 ‘엔로스’는 세계 최초로 대동물에 접목한 제품으로 목장주가 직접 만든 사료첨가제 제품이다. 엔로스에는 모유에 약 6%정도 들어있는 라우르산이란 성분이 10배 이상 들어있다. 엔로스는 원물 속 지방이 약 60%, 제품 지방이 약 25% 가량 들어있으며 향균작용으로 면역 시스템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다. 엔로스에 들어있는 라우르산과 같은 중사슬 지방산은 지용성 고분자 물질과 결합해 소장에 소화·흡수 시켜주는 작용을 하는 역할을 한다.

 

 


 

18. (주)삼성콘크리트 (www.kingslat.com)

(주)삼성콘크리트는 돈사용 내부 기자재 중 돈사 내 바닥면과 칸막이 콘크리트 등을 생산하는 기업이다. 콘슬라트, 콘크리트 베이스, 콘크리트 칸막이 등이 주력 제품이다. 자돈사용 7구 콘슬라트는 압축강도 57.2MPa로 반영구의 제품수명을 자랑한다. 또한 샌드밀(화강암 등)을 사용해 수분 증발력이 탁월하며 빠른 수분 흡수와 증발로 쾌적한 돈방을 조성해 돼지의 심리적 안정을 돕는다. 내부로 통할 수 있는 모든 공간을 제거함으로써 내부 철근의 부식 가능성을 원천적으로 차단했으며, 배출구 형상의 최적화로 분뇨 빠짐이 탁월한 것이 특징이다.

 

 

 

 

19. (주)환경정보컨설팅

(주)환경정보컨설팅은 분뇨 증발농축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감압 설비(음압 설비)를 이용해 가축의 분뇨를 농축시키는 시스템을 공급하며 끓는점을 낮춰 낮은 온도에서도 효과적인 증발이 가능하다.

또한 증발과정에서 질소, 인산, 칼리 등 유효한 퇴비 성분은 그대로 남아있고 구제역 등의 병원균을 완전 살균해 양질의 액비를 생산한다. 또한 우수한 밀폐력으로 처리 중 악취 발생을 저감했으며 증발·농축 후 최종 배출되는 처리 수의 경우 유기물, 중금속, 질산염, 색도물질 등이 배출허용기준에 적합해 방류하거나 청소수로 사용이 가능하다.

 

 

20. 월딘코리아(주) (www.fogmachine.co.kr)

월딘코리아(주)는 미세먼지와 악취 저감 스마트 시스템 전문 기업이다. 기후변화와 미세먼지에 대응해 쾌적하고 안전한 생활환경을 위한 제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다.

  주력제품인 스마트포그머신은 주변 온도를 낮추고 먼지와 악취를 제거하며 살균·가습 기능을 갖춘 스마트 시스템기기다. 축사, 산업시설, 작업장 등 다양한 곳에 설치해 사용할 수 있다.
  미스팅 에어쿨러는 안개 분사형 바람으로 주변 온도를 낮추고 공기의 순환을 도와 공기정화와 먼지 제거에 탁월하다.

이남종·홍정민·안희경·송형근·이문예 기자 leenj@aflnews.co.kr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etNet1_1
default_side_ad2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