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위생·안전관리 강화 '공감'…어획후관리 도입 필요

[농수축산신문=농수축산신문]

 

어획후관리 도입을 위해서는 우선 수산물 위생관리 규정을 만들고 이를 수산업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매뉴얼을 수립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지난 6일 윤준호 의원과 부산수산정책포럼 주최,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와 부산수산정책포럼 주관, 본지 후원으로 열린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방안-어획후관리를 중심으로’ 토론회에서 박준모 수협 수산경제연구원 팀장은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토론회의 주요 내용을 지상중계한다.

 

△일시: 2019년 11월 6일

△장소: BEXCO 제1전시장 211~213호

△주최: 윤준호 의원·(사)부산수산정책포럼

△주관: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부산수산정책포럼

△좌장: 김성진 전 해양수산부 장관

△토론자: 박기섭 KS수산식품 대표, 박정인 해양수산부 유통정책과 사무관, 백기점 부산공동어시장조합공동사업법인 상무, 양동욱 수협중앙회 경제기획부장, 장홍석 한국해양수산개발원 연구위원, 조정희 부산소비자권익증진센터 회장 <가나다 순>

△정리: 김동호, 박현렬 기자

△사진: 김동호 기자

 

 

▲ 손재학 이사장

[개회사] 손재학 부산수산정책포럼 대표이사장

 

“우리나라 어업환경은 앞으로 획기적으로 어업생산량이 증가하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이 때문에 어획후부터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을 철저히 관리함으로써 수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여야 한다. 오늘 토론회에서 논의되는 좋은 의견들이 수산물 유통정책에 반영, 수산업이 재도약하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

 

 

 

▲ 윤준호 의원

[환영사] 윤준호 국회의원(더불어민주, 해운대구을)

 

“FAO(유엔식량농업기구) 따르면 세계 인구 1인당 수산물 소비량은 2011년 18.5kg에서 2016년 20.3kg까지 늘었다. 수요가 늘어나는 반면 연근해어업 생산량은 1986년 이후 서서히 감소, 2016년에는 44년만에 처음으로 100만톤 이하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수산자원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한 수산물 어획후관리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한 과제가 되고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의 위원으로 오늘 논의된 정책대안들이 실제 정부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 임준택 회장

[환영사] 임준택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장

 

“나날이 기술이 향상됨에 따라 생산능력은 고도화됐지만 수산업의 부가가치는 좀처럼 향상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어획후관리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해 막대한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선진국들이 일찍부터 식품의 안전과 위생에 초점을 맞추고 어획후관리를 시행해온 것과 대비되는 부분이다. 오늘 토론회를 시작으로 발전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를 바란다.”

 

 

▲ 김영목 교수

[주제발표1] 수산물 생산·가공·유통단계 식품위생안전관리

- 김영목 부경대 교수

 

“우리나라는 국민 1인당 수산식품의 소비량이 많은 나라로 수산물 소비량이 증가하는 반면 자급률은 감소세에 있다. 이가운데 특히 수산물 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늘고 있으며 국내에는 식중독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이 연간 2조8000억원에 달한다는 보도도 있었다.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생산·가공·유통단계로 나눠 각 단계별로 관리가 필요하다. 먼저 생산단계에서는 사실 제대로 관리되지 못하고 있다. EU로 수출하는 선박이나 원양어선, 어유가공선박 등은 위생관리 기준과 시설이 있지만 전체 어선의 83.11%를 차지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소형어선에 대한 위생관리 기준 자체가 없다. 이는 EU나 일본이 선박의 위생관리 지침을 수립해 위생을 관리하고 있는 것과 대조된다. 따라서 생산단계에서의 위생·안전을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유통단계에서는 개방형시설과 살균되지 않은 연안해수의 사용, 나무어상자 사용, 바닥의 비위생적 선벽작업, 선어의 실온보관 경매 등이 문제점으로 지목된다. 현행 수산물 유통법에서 산지위판장 위생관리기준을 만들었지만 현장에서 종사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모델이 없다. 따라서 유통단계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야 한다.”

 

▲ 박준모 박사

[주제발표2] 우리나라 어획후관리의 현황 및 개선방안

- 박준모 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 박사

 

“어획후관리는 어획된 수산물의 가공과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부가가치를 높이는 것으로 생산자의 관점에서 시작됐다. 우리가 어획후관리를 해야 하는 이유는 세가지로 꼽을 수 있다. 먼저 연근해어획량이 정체를 보이면서 감모율을 줄여야 하는 상황이며 식품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불어 달라진 수산물 유통환경에 적합한 수산물을 공급하기 위해서도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수산물 위생·안전 관리규정을 마련하고 이를 현장에서 이행하기 위한 매뉴얼을 수립해야 한다. 농업분야와 비교해보면 농업계는 농식품 수확후관리를 통해 감모율을 크게 개선해 나가고 있다. 특히 배추, 양송이, 감귤 등 각각의 품목에 맞는 수확후관리기술 매뉴얼을 별도로 수립, 수확후관리를 개선하고 있다. 수산분야도 이처럼 위생·안전관리규정과 함께 어획후관리 매뉴얼을 수립하는 것이 시급한 과제다. 두 번째로 시급한 과제는 온도관리와 이물질관리다. 특히 물류시스템은 기본적으로 저온 유통체계를 갖추는 것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 축산물은 도축장에서 정육점까지 갈 때 단 한번도 바깥바람을 쐬지 않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한다. 반면 수산물은 온도가 들쭉날쭉하다. 더불어 이물질관리가 중요한 산지위판장은 거의 대부분이 개방형 시설인터라 이물질과 온도를 관리할 수 없는 실정이다. 산지위판장의 시설개선을 통해 이를 개선하려는 노력도 필요하다.”

 

[지정토론]

 

▲ 김성진 전 장관

△<좌장>김성진 전 장관=두명의 주제발표자가 수산물의 위생·안전성관리와 어획후관리에 대해 좋은 얘기를 해줬다. 오늘 발표 내용을 포함해 앞으로 우리나라 수산물의 위생·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토론을 해보겠다.

 

 

 

▲ 양동욱 부장

△양동욱 부장=전국의 산지 위판장 중 10년 내에 지은 것은 91개에 불과하며 그나마도 완벽한 위생관리가 이뤄지고 있는 곳은 손에 꼽을 정도다. 일선 수협에서는 관행적으로 개방형 위판장을 건립하는데 여기에는 비용의 문제가 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위판장 시설현대화와 관련한 보조사업 지침에 위판장을 폐쇄형으로 짓고 저온저장 시설을 갖추도록 의무화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 경우 정부지원이 확대돼야 한다. 산지 위판장은 영리시설이 아니라 어업인들을 위한 사회기반시설이라는 관점에서 봐야 하기 때문이다. 더불어 산지 위판장에는 사용량이 1000kw가 넘어갈 경우 산업용 전기가 되는데 이 문제 역시 개선이 필요하다.

 

▲ 박기섭 대표

△박기섭 대표=수산물 위생·안전관리 강화에 대해서는 공감하지만 수산식품업계의 입장에서는 또하나의 규제가 된다는 양면성이 있다. 위생·안전을 관리하기 위한 제도가 강화되면 업계에서는 비용, 인력, 시간을 투입해야하기 때문에 경영압박의 요인이 된다. 업계의 실정과 특성을 반영해 업종별 맞춤형 위생관리규정이 제시돼야 현장에서 보다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실제로 HACCP(안전관리인증기준)만 해도 원료를 단순 전처리하는 시설에까지 적용하기 위해 컨설팅 등에 수억원을 투입했던 적이 있다. 이같은 여건이 고려돼야 한다.

 

 

▲ 장홍석 연구위원

△장홍석 연구위원=지금 논의되는 어획후관리는 2000년대 초반에 시작, 지금쯤 마무리 단계에 왔었어야 하는데 이미 많이 늦은 상황이다. 지금 제안하고 싶은 것은 산지위판장의 모델을 수립하는 것이다. 현장에서 변화가 시작되는 상황에서 따라할 수 있는 모델이나 가이드라인이 있었다면 시설개선이 보다 쉬울 것이다. 두 번째로 제안하고 싶은 것은 기금의 조성이다. 정부의 지원으로 저온위판시설을 확보한 이들은 수익금의 일부를 기금으로 조성, 앞으로 시설개선이 필요한 사람들이 그 재원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선순환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 백기점 상무

△백기점 상무=우리나라의 어획후관리시스템은 노르웨이나 일본 등에 비해 후진적인 것이 사실이다. 국민 1인당 GDP에 비하면 터무니없을 정도다. 먼저 개선해야하는 것은 바닥경매다. 오래된 관행대로 수산물을 바닥에 깔고 경매를 진행하는데 단순히 위판장에서만 개선하려한다해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두 번째로 유통종사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다. 산지위판장에 근무하는 종사자들은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에 대한 인식이 굉장히 취약하다.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교육을 통해 인식을 개선할 수 있어야 한다.

 

 

▲ 조정희 회장

△조정희 회장=소비자의 입장에서 봤을 때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은 농식품에 비해 많이 취약하다. 원산지 관리조차 굉장히 취약하다. 농산물은 부산지역만 해도 한해에 2800명이 검사를 하지만 수산물은 이조차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다. 수산식품의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확보해야한다. 수산업계 관계자들의 노력이 필요한 부분이다.

 


 

▲ 박정인 사무관

△박정인 사무관=그동안 수산정책을 통해 개선을 해왔지만 소비자들이 만족할만한 수준은 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에는 농수산물 유통 및 가격안정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산물 유통정책을 펴오다가 2016년에 수산물 유통법이 시행, 수산물 산지의 여건에 맞는 정책을 펼칠 수 있게 됐다. 지금까지 지적받고 있는 것이 산지위판장의 시설문제다. 수산물 산지위판장은 1960년대부터 지속적으로 시설을 개선하고 있지만 아직도 개방형으로 시설이 마련되고 있다. 이를 개선하고자 해수부에서는 내년 신규사업으로 수산물유통위생안전체계 구축이라는 부분을 포함시켰다. 위판장의 시설개선과 동시에 위판장의 온도 등에 대한 기준도 마련, 정부지원을 통해 안정화가 될 경우 의무화도 계획에 두고 있다. 이같은 노력을 통해 수산물의 위생·안전성을 개선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