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도매인 소속제 폐지 불구 차등 배분
형평성에 맞춰 점포 균등 배분해야

[농수축산신문=박현렬 기자] 

“3년 전부터 중도매인 점포 개선사업을 요구했지만 노은농수산물도매시장관리사업소에서는 아무런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대전중앙청과와 주거래하는 중도매인 23명은 잔품처리장(중도매인 점포)이 없어 경매장에서 잔품처리를 하고 있지만 원예농협 주거래 중도매인은 잔품처리장을 2개 이상 사용하는 중도매인이 10명, 3개 이상 사용하는 중도매인이 4명, 8개를 사용하는 중도매인도 있습니다. 관리사업소가 지금이라도 나서 대전시에 필요성을 밝히고 형평성에 맞춰 중도매인 점포를 균등 배분해야 합니다.”

지난 13일 대전중앙청과와 주거래하는 중도매인 60여명은 관리사업소를 항의 방문하고 중도매인 점포 개선사업을 통해 원예농협 주거래 중도매인과 점포면적을 균등하게 배분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노은도매시장 개장 전 설계 계획에 중도매인 점포 310개가 있었지만 향후 추진과정에서 중도매인 점포가 사라졌다”며 “원 계획에 중도매인 점포가 있었던 만큼 이를 토대로 한 개선사업이 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중도매인의 소속제가 폐지된 상황에서 중앙청과와 주로 거래하는 중도매인의 구역과 원예농협 주거래 중도매인의 구역을 나누는 것은 맞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중앙청과와 거래하는 중도매인이 훨씬 더 많은 상황에서 점포를 차등 배분한 것은 원예농협으로 가라는 취지인지 이해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이효식 관리사업소장은 “노은도매시장 활성화 연구용역에 관련 사항이 담길 예정으로 예산을 확보해 내년 6월 말까지 개선사업을 추진하겠다”며 “원예농협과 중앙청과의 구획이 나눠져 있는 만큼 현 면적에서 배분이 이뤄질 것”이라고 밝혔다.

중도매인들은 “원예농협 주거래 중도매인은 공간이 남아 점포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데 중앙청과 주거래 중도매인은 점포가 없어 매출이 하락하고 시장 밖으로 나가야 할 상황”이라며 “중도매인 점포 개선사업 시 균등한 점포 배분이 추진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또한 외부에 노출된 불법 저온저장고의 경우 화재 위험이 있는 만큼 이에 대한 개선도 이뤄져야 한다며 경매장 지하의 저온저장고도 비가 많이 오면 침수되는 등 화재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설명했다. 

이 소장은 “다음달에 시장 활성화 연구용역이 마무리되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시장개선사업을 추진하겠다”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 부분이 있기 때문에 중도매인들이 이해해 달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