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수축산신문=김동호 기자] 

한국수산업경영인중앙연합회가 코로나19에 따른 수산업 피해에 대응한 실효성 있는 대책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한수연은 지난 21일 ‘3차 추경에 수산업의 실질적 피해대책을 마련하라’라는 성명서를 통해 코로나19로 수산물 소비감소, 인력난 등 각종 피해가 발생하며 어업인들의 어려움이 커지고 있다는 점을 지적, 최근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3차 추경에서 실효성있는 수산업 지원대책을 마련해줄 것을 요구했다.

한수연에 따르면 어업인들은 정책자금을 갚기 위해 사채를 끌어다 수협에 상환하는 등 대출 ‘돌려막기’를 시작, 어촌사회는 물론 지역사회까지 치명적 타격을 받을 수 있는 상황에 직면할 조짐이 보이고 있다. 이 가운데 정부의 수산분야 종합지원대책 중 수산정책자금 원금 상환1년 연장, 수산정책자금 대출이자 3개월 유예 등은 생색내기용 대책에 불과하다는 것이 한수연의 지적이다. 따라서 한수연은 모든 수산정책자금의 대출 만기 연장, 이자 감면 등 경영 위기에 내몰린 어업인을 위한 특단의 대책을 강구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한수연은 성명서에서 “수산분야 대책을 논의하기 위한 전문가·업계 토론회에 국내 최대 어업인 단체인 한수연은 초청도 하지 않은데 유감을 표한다”며 “지금과 같은 위기상황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수렴하는 것이 위기 극복을 위한 정책수립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한수연은 “1, 2차 추경에 이어 3차 추경에서까지 수산업을 외면한다면 국민의 안전한 먹거리 공급과는 더욱 멀어지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코로나19에 따른 수산업 지원책을 구체적이고 지속가능하게 마련할 것을 강력히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