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28일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열고 위원 99명 위촉식

[농수축산신문=박나라 기자]

충남도의 예산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을 높이기 위해 도민이 예산 편성·집행·결산 등 예산 운영 전 과정에 참여하는 '도민참여예산위원회'가 열렸다.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장면.

충남도(도지사 김태흠)는 28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정기 총회와 위촉식을 열고 제5기 위원 99명을 위촉했다.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이 위원을 위촉했다.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신동헌 도 자치안전실장이 위원을 위촉했다.

이번에 위촉한 제5기 위원은 공모와 추천을 병행해 99명으로 구성했으며, 임기는 올해 1월 1일부터 2026년 12월 31일까지 3년이다.

도는 선발 과정에서 특정 성비가 60%를 초과하지 않도록 하고 청년 참여 확대를 위해 전체 인원 중 20% 이상을 만 39세 이하로 선발하는 등 지역·나이·성별이 균형 잡힌 위원회로 구성했다.

이날 위촉식에선 제5기 위원회를 이끌 위원장과 부위원장을 선출했으며, 도민참여예산 제도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특강을 진행했다.

이날 위원회는 앞으로 예산 편성 시 저출산 분야 공모를 추가해 인구 위기 극복에 앞장서고 청소년위원회를 신설해 청소년 정책 제안·참여를 유도하기로 논의했다.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28일 열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이 자리에서 신동헌 실장은 “제5기 도민참여예산위원회 출범으로 지방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정성이 향상되길 기대한다”며 “도민참여예산위원회와 함께 도내 지역문제 해결을 위한 정책이 제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농수축산신문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